1938년 3월, 서양이 체코슬로바키아에서 전쟁을 한다면? Le monde

1938년 3월, 서양이 체코슬로바키아에서 전쟁을 한다면?

서양이 1938년에 히틀러의 독일에 대해 예방전쟁을 했어야 한다는 주장이 있다.

1938년 3월 영국군 참모본부는 체코슬로바키아에서의 전쟁을 다음과 같이 전망했다.

"우리의 결론은, 우리와 우리의 가능한 동맹국들이 바다와 육지 혹은 하늘을 통해서 독일이 보헤미아를 침략하여 석권하고, 체코슬로바키아 육군에게 결정적 패배를 안기는 것을 방해할 정도의 압박을 가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개입한다면, 우리는 체코슬로바키아의 영토보전을 목표로 독일과 전쟁을 해야하며, 그 결과는 장기적 전쟁이 될 것이다. 작금의 세계 정세에서, 이탈리아와 일본이 자신의 목적 달성을 위한 기회로 삼을 것이며, 그 결과 우리가 예견하는 것은 유럽 전쟁만이 아닌 세계 대전의 발발이다. 이 상황에 대해 우리는 4달 전의 보고서에서, 프랑스와 기타 동맹국으로부터의 원조에 대한 희망이 없다면, 우리는 언제 우리의 국방력이 독일,이탈리아,일본을 동시에 상대하면서 본토와 무역 그리고 사활적 이익을 방어할 능력을 갖추게 될지 알 수 없다."

- W. Murray, 'The Collapse of Empire: British Strategy, 1919-1945', in The Making of Strategy. Rulers, States and War , ed. W. Murray, M. Knox and A. Bernstein (Cambridge, 1994),  409.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