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스벨트와 미일 갈등? Le monde

루스벨트와 미일 갈등?

루스벨트 정부 하에서의 전쟁으로 귀결된 미일갈등을 설명하는 이론 중 하나는 "유럽전쟁을 위한 구실" “backdoor to
war 이론이다. 

미국은 1941년 12월에 일본, 독일과의 전쟁을 치르게 되었다.
루스벨트 정부는 일본과의 위기를 미국이 유럽의 전쟁에 개입하도록 만들기 위한 간접적인 길로 이용했다는 것이다. 
진주만 이전의 미일 갈등의 배후에 '독일'이 있었다는 것이다. 

- Taliaferro, J. (2012). Strategy of Innocence or Provocation?: The Roosevelt Administration's Road to World War II. In J. Taliaferro, N. Ripsman, & S. Lobell (Eds.), The Challenge of Grand Strategy: The Great Powers and the Broken Balance between the World Wars, 195.

- 일본 입장에서는 미칠 노릇이었을 것이다. 일본은 1931년 만주사변 이후 아시아에서 줄기차게 나쁜 짓을 계속 벌였다. 미국은 한동안 못본척 했다. 그런데, 갑자기 1939년 이후 아시아와 태평양에서의 일본의 활동에 대한 압박을 강화하기 시작했다. 

만약  "유럽전쟁을 위한 구실" “backdoor to war" 이론이 사실이었다면, 일본이 미국과의 협상을 통해서 전쟁을 막을 기회는 희박했다고 해석할 수 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