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2년 장개석,"일본과 싸우는 방법은 무엇인가?" Le monde

42년,장개석은 일본과 싸우는 법을 어떻게 훈계했나?

1942년 초 장개석은 이미 6년째 일본과 전쟁 중이었다. 장기전,지구전 전략으로 장개석의 중국이 일본을 기진맥진하게 만들었다. 

42년 초 장개석은 영국의 인도군 사령관 아치볼드 웨이벌 Archibald Wavell에게 조언했다. 

"당신과 당신네 민족은 일본인과 싸우는 법을 몰라요. 일본인에 저항하는 것은 식민지 반란을 진압하는 것과 다르고, 식민지 전쟁과도 다르다. 일본인들은 심각한 강대국이다 .... 오랫동안 그들와 싸운 우리 중국인들은 그것을 안다. 이런 종류의 싸움에서 당신네 영국인들은 경쟁력이 없고, 당신들은 어떻게 일본과 싸워야 하는지에 대해 중국인들에게 배워야 한다."

웨이벌과의 회담에서 장개석은 세상이 변했다고 말했다. 중국은 더 이상 국제체제의 혐오스러운 이방인이 아니며, 영국이 더 이상 세계 최강도 아니다. 

1942년 5월에 버마에서 인도군이 인도로 후퇴하고, 중국의 생명줄인 버마 통로가 차단된 상황에서도 장개석은 절망하지 않았다. 그는 중국군의 버마 주둔이 중국이 강대국임을 과시하며, 중국을 군사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유일한 강대국 미국의 환심을 살 수 있다는 점을 알았다.

참고-

Odd Arne Westad, Restless Empire: China and the World ,224.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