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5년,조지 캐넌이 베트남전에 반대한 이유는? Le monde


냉전 아버지 조지 캐넌은 베트남 전쟁에 대해 어떻게 생각했을까?

1965년 3월, 중소분열에 관한 미국 의회의 청문회가 열렸다. 베트남 다낭에 미국 해병대가 상륙할 즈음이었다.
 
주제는 다음과 같았다. 베트남전쟁이 중국과 소련 관계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 the Vietnam War's effect on the Sino-Soviet division. 

조지 캐넌, 베트남전의 미국화가 진행되기 직전에 미국의 베트남 개입에 대해 비판했다. 이는 “우리가 피해야 마땅한 상황의 고전적 사례”라는 것이다. 베트남은 미국의 국익에 사활적이지 않고, 독일과 군축과 같은 중요한 문제에 대해서 소련과 타협에 도달할 수 있는 기회를 감소시킨다.(미국의 국익에 독일과 군축이 중요하지만, 베트남은 부차적이다.)    

캐넌에 따르면, 모스크바가 외교정책 상의 갈림길에 직면했다. 전쟁 때문에 서양과 소련의 관계가 악화될 수 있으며, 모스크바가 베이징과의 갈등에서 화해하도록 만들고, 전투적 국제노선을 선택하게 만들 수 있다. 만약 모스크바가 다른 길을 택한다면, 미국과의 관계개선을 계속 추진하고, 베이징에 대한 워싱턴과 모스크바의 입지를 강화시켜 줄 것이다. 

캐넌은 “만약 러시아인들이 이성적으로 서양과 밀접하고 친밀한 관계를 유지한다면,” 미국은 장기적으로 중국인들을 상대하는데 보다 용이할 것이다고 전망했다. 모스크바가 어떤 길을 선택하는 것은 미국의 행동에 달렸다고 캐넌은 강조했다. 
하지만 캐넌은 베트남에서의 미군의 주둔이 소련이 베이징과의 갈등을 해결하도록 압박할 것이라 경고했다. 

1949년 중국 공산혁명의 승리에 대해서 과거의 캐넌은 미국이 군사행동 같은 행동을 삼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국의 군사행동은 중국인을 소련에 더 가깝게 만들 뿐이라는 것이었다. 만약 중국은 홀로 두면, 중국 혁명 내의 민족주의 성향이 발전하게 되며, 이것이 소련 제국주의와 필연적으로 충돌하게 된다고 캐넌이 전망했다.  

1960년대 중반에 캐넌은 워싱턴 당국에 “남반구에 산재한 머나먼 나라들”에서의 혁명적 격변에 대해 무관심한 태도를 가지라고 조언했다. 그곳에서의 미국의 군사 개입이 없다면, 중소 경쟁이 격화될 것이고, “지역 체제는 그것이 공산주의든 아니든, 여러 가지 면에서 독립적으로 행동하게 될 것이다. 말하자면 티토주의 성향을 발전시킬 것이다.” 

이상의 생각에도 불구하고 캐넌은 미국의 정책 변화를 위한 구체적인 제안을 하지 못했다. 베트남 개입을 반대함에도 불구하고 캐넌은 미국이 베트남에서 철수하고 베트남을 중국 공산주의자들에게 넘겨주라는 식의 주장을 할 수 없었다. 

Gordon H. Chang (1987),Friends and Enemies. 310-311.

- 미국의 냉전 정책 역사는 그리스 신화의 오이디푸스적이었는가? 부친 살해라는 관점에서 ㅠㅠ




덧글

  • rumic71 2021/10/13 08:41 # 답글

    한국은 아예 당사자였고, 그 앞뒤로도 그리스와 말라야에서 공산군과 드잡이질하는 걸 줄창 보았으니 미국이 모른 척만 할 순 없었겠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