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8년의 모택동이 54년의 제네바에 대해 사과한 이유?" Le monde

모택동과 팜반동


모택동은 상대방에게 사과하면서, 동시에 그를 공격하는 방법을 알았다. 

1968년 11월 모택동과 베트남의 팜반동이 만났다. 팜반동은 1954년 제네바 회담에서 베트민의 대표였다. 

모택동은 1954년에 제네바 회담에 참석했는데 이는 실수였다고 주장했다. 그는 당시 호치민 주석이 남베트남을 포기해야 했기 때문에 불만이었다고 회고했다. 모택동은, 자신이 두 번 생각해보니, 그 때 호치민이 옳았다고 말했다. "당시 남베트남 인민의 분위기가 격앙상태였다. 그런데 왜 우리는 제네바 회담에 참석했을까? 아마도 프랑스가 원했기 때문이었다." 

마오의 주장을 거들면서, 주은래가 회담 제안을 한 것은 흐루쇼프였으며, 그가 인도차이나 문제 해결을 원했다고 상기시켰다. 

소련을 직접 비판하지 않으면서, 모택동은 당시 여론이 회담을 찬성했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베트남 공산주의자들에게 불리했으며, 만약에 당시 베트남 공산주의자들이 제네바 회담 결과에 따라 북부로 철수하지 않았다면, 54년에 베트민이 전국을 장악할 수도 있었을 것이라 주장했다. 

결국 모택동은 중국인과 베트남인이 1954년에 제네바 회담에 참가를 동의하면서 베트남 통일의 기회를 날려 버렸다고 주장했다.

그렇다면 모택동은 1954년의 중국을 비판하면서 팜반동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려 했을까? 1968년 5월에 시작된 미국과 북베트남 간의 파리 평화협상을 비판하기 위해서였다. 중국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파리에서 북베트남은 미국과 평화회담을 시작했다. 

파리 평화회담에 대해서 중국은 노골적인 불만을 드러냈다.  1968년부터 베트남 주둔 중국군이 단계적 철수를 시작한 것은 바로 이 같은 상황에서였다.

따라서 68년 11월에 마오가 팜반동에게 하고자 했던 말은 미국과의 파리 회담으로 1954년 제네바에서의 오류를 하노이가 반복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었다. 


참고-

Mari Olsen, Soviet-Vietnam Relations and the Role of China, 46.

1968년의 파리 평화회담을 계기로 중국-베트남 관계가 냉각되면서, 소련-베트남 관계는 뜨거워졌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