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3년 고딘디엠 암살과 샤를 드골의 대응? Le monde



1963년 11월 2일 사이공에서의 쿠데타로 고딘디엠과 고딘누가 암살당했다. 

즈엉반민을 수장으로 하는 쿠데타군은 디엠과 누가 베트남 중립화를 위해 하노이와 협상하는 것을 막기위해서 거사가 필요했다고 주장했다. 당시 뉴욕타임스는 "운이 좋게도 베트남의 새로운 통치자들은 자유 세계와 보조를 맞출 것이라 약속했다. 고딘누에 대한 쿠데타군의 비난은 그가 프랑스의 드골 대통령이 암시한 노선에 따라 북베트남 공산주의자들과 협상을 시도했다는 것이었다."고 보도했다. 

11월 4일, 미국 국무부는 파리의 미국대사에게 내린 훈령에서 드골 대통령에게 다음을 알리게 했다. "사이공 체제의 변화에 대한 우리의 정서는 이전 정부가 시도했던 중립화를 기초로 한 북베트남과의 타협에 대한 어떠한 사이공의 시도도 끝장났다는 것이다." 미국은 프랑스 측에 디엠과 누 형제가 제거됨에 따라 베트남에서의 군사적 승리 가능성이 높아졌으며, 북베트남과의 평화 회담의 필요가 사라졌다고 주장했다.

드골에게, 디엠과 그의 체제의 몰락은 사이공에서의 프랑스 영향력에 타격이 되었고, 베트남 분쟁의 평화적 해결 전망을 끝장냈다. 드골은 이를 개인적 모욕으로 간주했고, 그는 하노이와 베트콩이 국제 공산주의의 볼모라고 믿지 않았다. 

분노한 드골은 공산주의 중국과의 외교 관계를 시작하기를 원했고, 1964년 1월에 이를 전격 단행했다. 


-참고

위키백과, Reaction to the 1963 South Vietnamese coup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