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딘디엠은 미국의 꼭두각시였는가?" Le monde

미국대사 롯지와 남베트남 대통령 고딘디엠,


미국의 베트남 개입에 반대한 많은 저자들이 베트남에서의 미국의 동반자 고딘디엠에 대해 친절하지 않은 것이 당연했다.

가령, 퓰리처상을 수상한 반전서적인 프랜시스 피츠제럴드의 <호수 속의 불> Fire in the Lake, Frances FitzGerald 은 디엠이 미국의 꼭두각시였다고 해석했다. 프랑스 제국 하의 바오다이와 마찬가지의 정통성을 결여한 자였다는 것이었다. 

피츠제럴드는 외세에 대한 고딘디엠의 의존을 호치민의 독립 민족주의와 대조시켰다. 미국이 포위된 디엠 체제를 지원할 동안, 호치민의 베트남은 모든 적에 맞서서 홀로 싸웠고, 외세 침략에 저항하는 베트남 민족의 전통을 대변했다는 것이었다. 

베트남 공산주의 역사가들도 피츠제럴드의 해석에 동의했다. 그들은 디엠과 그의 체제를 미국의 창조물로 규정했고, 전적으로 정통성이 없는 체제였다고 해석했다. 

하지만 당시의 미국측 기록에 따르면, 고딘디엠은 꼭두각시가 아니었다. 디엠은 맹렬한 독립적 정신을 가진 민족주의자로, 미국의 조언을 반복해서 무시했다. 그와 그의 동생 고딘누는 국가건설에 대한 자신들만의 사상을 가졌고, 토지개혁과 반-게릴라 전략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였다. 가령, 1960년대 초반의 사이공의 한 미국 외교관은 고딘 가문과의 협상의 어려움에 대해서 이렇게 말했다. "그것은 샤를 드골의 전체 부대를 상대하는 것과 같았다."

참고- 

Goscha, Vietnam: A New History. 337.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