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딘디엠은 공산주의자였는가?" ^^ Le monde


이승만과 고딘디엠

베트남전에 대한 최근의 한 연구에 따르면, 전쟁은 공산주의와 반공의 대립이 아니라, 두 개의 경쟁하는 반식민주의적 공산주의간의 투쟁이었다고 한다. 

우리는 남베트남의 고딘디엠에 대해 알고 있는가? 

역사가 두이 랍 응우옌 Duy Lap Nguyen에 따르면, 1954년의 제네바 회담을 통해 등장한 고딘디엠의 남베트남 체제는 북베트남의 소련식 공산주의에 맞선 대항적 체제를 구축하려 했다. 그것은 남베트남의 인위혁명 人爲革命 “Personalist revolution”이었다. 

인위혁명에 대한 전통적인 해석은 종교적이고, 귄위주의 이데올로기로 간주했지만, 이 연구는 인위혁명을 반식민주의적인 공동체주의적 사회주의로 해석했다. 그 사상적 뿌리는 프랑스 철학자 엠마뉘엘 무니에가 발전시킨 맑스주의 신학에 있다는 것이다. [역자주- 프랑스 좌익 사상과 남베트남 체제의 연결고리는 고딘디엠의 동생이자 프랑스 유학파였던 고딘누였던 것으로 추정된다.]

이렇게 베트남전을 남베트남의 고딘디엠의 시각에서 해석하면서 , 두이 랍 응우옌의 상상하지 못한 공동체 The unimagined community 는 적어도 초기단계에서 베트남 전쟁은 반공주의의 십자군 전쟁이 아니라, 두 개의 경쟁하는 반식민주의 공산주의 간의 투쟁이었다. 말하자면 호치민의 소련식 공산주의와 고딘디엠의 인위혁명이라는 공산주의의 투쟁이었다는 것이다. 


Duy Lap Nguyen,The Unimagined Community: Imperialism and Culture in South Vietnam (Cultural History of Modern War),Manchester University Press ,2019.



덧글

  • rumic71 2021/09/05 14:56 # 답글

    그릇만 컸으면 동양의 티토가 될뻔했던건가요.
  • 파리13구 2021/09/05 15:17 #

    죽기 전에 미국을 몰아내려 시도했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