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엔비엔푸에서 우리는 삽질로 승리했다." Le monde


디엔비엔푸의 베트민 참호...

질문- 이제 디엔비엔푸에 대해 이야기 해봅시다. 부이틴 선생은 당시 어느 사단 소속으로 어떻게 참가하셨습니까?

부이 틴 Bui Tin : 

디엔비엔푸 전투에서 나는 304사단 소속이었고, 디엔비엔푸 남부 전선에 배치되어 싸운 강한 사단이었다. 디엔비엔푸는 매우 강한 프랑스 기지였다. 

우리는 기지를 매우 넓게 포위했다. 무기로, 우리는 중국이 제공한 것들을 일부 사용했다. 특히 박격포와 75미리 대포. 

중국 군사 고문단이 작전에 대해 조언했다. 그들은 인해전술로 많은 군대를 동원해서 빠르게 프랑스 기지를 쓸어버리라고 조언했다. 우리는 이 전술을 아주 잠시 시도했지만, 포기했다. 우리는 이 전술이 부적절하고, 매우 위험하다는 것을 알았다. 많은 희생만 초래했다.  당시 베트민의 작전 사령관은 보구엔지압 장군이었고, 인해전술 공격을 중단하라고 명했다.  

이에 따라 작전 전체 계획을 수정했다. 공격을 중단하고, 모든 중포대를 멀리 후퇴시켰다.  

그리고 참호를 강화하고, 굴을 파자, 군대의 사기가 올라갔다. 군대의 구호는 "견고하게 진격하고, 견고하게 싸우자!" 

따라서 디엔비엔푸 전투에서 부삽이 가장 중요한 무기였다. 모든 간부와 사병이 대부분의 시간을 삽질을 했고, 참호와 터널을 팠다. 때로, 견고한 땅을 파게될 때, 하루에 참호 혹은 굴을 3-5미터 밖에 파지 못했다. 

하지만 이런 식으로 우리는 디엔비엔푸를 느리게 포위했다. 프랑스 기지를 포위하는 참호 포위망을 구축했고, 그 총길이는 수 백 킬로미터에 달했다.

이 참호 건설로 우리는 프랑스 주둔군의 목을 서서히 졸랐고, 기지의 비행장을 반으로 갈라 놓았고, 그들을 더 가까이서 공격할 수 있었다. 

바로 이 견고한 공격 덕분에 우리는 디엔비엔푸에서 승리했다. 

이 공격전술은 베트민군 최고 사령관 보구엔지압 장군이 구상하고, 명령했다. 

- “Vietnam: A Television History; Interview with Bui Tin [1], 1981,” 02/20/1981, WGBH Media Library & Archives, accessed August 13, 2020, http://openvault.wgbh.org/catalog/V_E46DA58BBADA48A99517E772236A0574.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