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바 미사일위기 이후 하노이의 대남 전략의 방향은?" Le monde


1962년 10월의 쿠바 미사일 위기와 이에 따른 핵전쟁의 공포가

하노이의 베트남 노동당 내부에서 대남 혁명 전쟁 전략에 대한 논쟁을 유발했다.

63년 2월,
민트란Minh Tranh, 『혹탑 Hoc Tap』 기고문,

"남베트남 혁명은 장기적이며,위험하고,복잡하지만, 확실히 승리할 것이다."
논문의 핵심 주장은 케네디 정부의 특수전으로 만 명 이상의 미군이 남베트남에 주둔하면서, 새로운 상황이 발생했다. 특수전에 직면하여 노동당은 가까운 장래에 승리의 형식으로 총봉기가 있을 것이란 희망을 버려야 한다. 
그는 남부의 무장투쟁이 문제라 주장했다. 남베트남에서 빠른 승리를 위해 무장투쟁을 강화하는 것은 문제이다. 그는 남베트남 혁명은 
장기적 투쟁이 될 것이라 전망했다. 
그는 승리를 위해서는 국제정세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남베트남 혁명은 현재의 국제정세 발전과 긴밀히 연결된다... 우리 시대의 가장 긴급한 요구는 60년 11월 모스크바 세계공산당 대회의 결의처럼 재앙적인 핵전쟁을 막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 임무는 베트남 인민을 포함한, 인류의 공통의 이익을 지키는데 있다." 

당시는 중국이 62년 10월 쿠바 미사일 위기에서 미국에 대한 소련의 굴복적 자세에 대한 비난의 열을 올리던 시기였다. 
민트란의 논문은 중국 공산당 정책을 비판할 뿐만 아니라 베트남 노동당 내의 소련의 평화공존 정책이 남베트남 해방전략에 해가된다는 친중파를 비판했다. 

몇 달 뒤에 레주언파의 응우옌치탄이 민트란의 글을 정면 반박하게 된다.

LATIMER, HANOI'S LEADERS AND THEIR SOUTH VIETNAM POLICIES: 1954-1968. Dissertation, Georgetown University, 1972. 118-121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