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년,통킹만 사건 이후 지압이 주장한 정책은? Le monde


1964년 8월 통킹만 사건은 전쟁의 새로운 단계 개막을 의미했다. 미국의 확전 위험이 높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노이는 미국이 본격 개입하기 전에 사이공 체제를 타도해야 한다고 생각했고, 남베트남에서의 무장 투쟁의 수위를 높였다.

하노이와 베트콩의 강경대응은 소기의 성과를 낸 것으로 보인다. 64년 가을, 미국 정보당국의 보고는  미국의 강력한 대응이 없다면, 6개월 안에 공산주의가 승리할 수도 있다는 것이었다. 1)

남베트남에서 무장 투쟁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64년 12월 22일 지압이 목소리를 냈다. 

12월 22일
지압, <인민군>지 기고문,
 
“당의 군사 노선을 확고히 고수하고, 미래 성공을 쟁취를 위해 전진하자.”

지압은 45년 베트남 8월 혁명에서 정치 폭력이 주류였고, 무장 폭력은 보조였다고 주장했다. 2) 

1) William Duiker,Waging revolutionary war,32.
2) Vo Nguyen Giap, "Let us Hold Firmly to the party's Military Line and Advance Toward Achieving Further Success," Quan Doi Nhan pan (people's Army), December 22; LATIMER, HANOI'S LEADERS AND THEIR SOUTH VIETNAM POLICIES,104.

12월 지압의 경고는 남베트남 혁명의 지나친 무장투쟁 고조가 다른 위기를 초래할 수 있음을 경고한 것이다. 

65년 존슨의 미국이 지상군 파병을 결정한 것은 바로 이 같은 상황에서 였다. 

하노이의 전쟁 정책 주도권을 두고, 보구엔지압,쯔엉찐과 레주언, 응우옌치탄이 서로 대립했다. 물론 주도권을 가진 것은 레주언 일파였다.

전자가 인민전쟁론에 기초한 게릴라전을 주장했다면, 후자는 빠른 승리 쟁취를 위한 결정적 승리를 주장했다. 

하노이 전쟁정책 결정에서 두 개의 공산주의 전쟁사상이 충돌했던 것이다.모택동이라면 전자가 옳다고 판결했을 것이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