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전쟁과 홍콩을 둘러싼 국제적 갈등? Le monde

[54년]지압,디엔비엔푸 공격을 연기한 이유는?




베트남전쟁 동안 많은 미군 병사들이 홍콩에서 휴가를 즐겼다. 가령 1966년, 미군 18만명이 홍콩에서 휴가를 보냈다. 

이 현상이 홍콩을 둘러싼 국제적 갈등을 유발했다. 마크 치관 Chi-kwan Mark 은 관련 논문에서, 이 갈등을 미중관계, 중소 관계, 중영관계 그리고 영미관계의 관점에서 분석했다.

1965년 린든 존슨이 베트남 확전을 결정하자, 남베트남을 구하고자 하는 미국과 북베트남을 돕는 중국이 충돌했다. 미국이 홍콩을 군사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미중관계 갈등의 소재가 되었고, 두 개의 적국을 충돌하게 만들 수 있었다. 

미국 함대의 홍콩 방문에 대해 항의하면서 베이징은 소련 눈치를 보았다. 소련은 미군 병사들의 홍콩 방문을 중국을 비난하기 위한 소재로 이용했다. "중국은 영국과의 평화공존을 위해서 홍콩에 대한 영국의 식민통치를 묵인한다!" 1) 이 때문에 중국은 미군의 홍콩 휴가에 대해 민감하게 대응했다. 

베이징은 1967년과 1968년에 영국에 외교적으로 항의했다. 당시의 영중관계는 1950년 이래 최저 상태였다. 홍콩에서의 폭동과 대륙에서의 문화대혁명의 악영향 때문이었다. 중국 공산주의자들은 홍콩 당국의 폭동에 대한 강경 진압에 대한 항의로 베이징의 영국 외교관을 억류했다. 

당시 영미관계도 좋지 않았다. 런던은 베트남에 대한 병력 파병을 거절했고, 워싱턴은 영국군의 수에즈 동부에서의 철수 문제에 대해 유보적이었다. 중국의 항의에 직면해서 영국이 미군이 홍콩 휴가를 막아야 하는지의 문제가 영미관계의 쟁점들 중 하나가 되었다. 

베트남 전쟁의 절정 하에서, 홍콩이 중국,소련,영국,미국 갈등의 대상이 되었다.

1) 밑의 글을 참고하시오. "소련과 모택동의 중국 그리고 홍콩?" 

참고-

Chi-kwan Mark (2010) Vietnam War tourists: US Naval visits to Hong Kong and British-American-Chinese relations, 1965–1968, Cold War History, 10:1, 2.

소련과 모택동의 중국 그리고 홍콩?

1960년대, 소련과 중화인민공화국 간의 중소 분쟁이 한창일 동안, 소련 공산당은 홍콩과 마카오 문제를 중국 공산당을 공격하기 위한 소재로 사용했다. 

중소 분쟁에서 중국은 소련이 혁명정신을 버리고, 서양과 평화공존하는 혁명에 대한 배신을 했다고 비난했다. 다른 한편 소련은 중국공산당이 환상 속의 혁명을 하고 있으며, 제국주의자들에 맞서 소심하다고 비판했다. 중국의 소심함은 홍콩과 마카오가 서양의 식민통치하 두도록 방치하는 것에서 확인가능하다는 것이었다. 혁명 중국은 홍콩과 마카오의 노동 계급을 영국과 미국의 자본가들과 공동 착취하기 위해서 평화 공존하고 있으며, 전세계에서 식민주의가 퇴조하는 추세속에서 홍콩과 마카오를 식민통치하에 방치하고 있다고 소련이 비난했다. 

소련의 비난에 대해 중국공산당은 홍콩과 마카오에 대한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이 문제는 이후에 때가 무르익을때, 협상을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중국공산당은 소련에 다음을 반론했다. "당신네가 이런 문제를 제기한다면, 왜 역사상 모든 불평등 조약을 일거에 해결하지 않는 것인가?"(1963년 5월 인민일보) 짜르시대의 러시아와 청나라가 맺은 불평등조약을 파기해서, 러시아가 중국에게 뺒어간 영토를 돌려달라는 주장이었다. 

여기서 질문이 제기될 수 있다. 왜 반제국주의와 빈식민주의를 주장하는 중국공산당이 홍콩과 마카오를 식민 통치하에 남겨두기로 결정한 것인가? 

제2차세계대전 말에 미국의 루스벨트의 동의하에, 장개석이 영국으로부터 홍콩을 돌려받으려 노력했다. 처칠이 강하게 거절했다. 하지만 그 즈음에, 연안의 모택동은 서양 기자들을 만나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는 홍콩과 마카오의 즉시 반환을 요구하지 않는다. 중국은 대국이다. 많은 영토가 아직 잘 관리되지 못하고 있다. 우리는 작은 땅덩어리 때문에 조급하지 않다. 이 문제는 이후에 협상을 통해 해결 가능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르크스의 혁명 이론의 관점에서 중국공산당의 홍콩 정책을 이해하기가 힘들다. 


Shigong Jiang, China’s Hong Kong: A Political and Cultural Perspective (China Academic Library), 58. 


키워드 

베트남전,홍콩, 미중관계. 영중관계, 중소분열,중소관계,영미관계, 홍콩 식민지, 대영제국,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