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글러스 맥아더와 베트남 전쟁? Le monde

[54년]지압,디엔비엔푸 공격을 연기한 이유는?


더글러스 맥아더는 아시아의 반공주의 투사 장군이었는가? 

맥아더가 케네디에 한 경고는? 

1961년 4월, 미국 대통령 케네디가 퇴역 장군 더글러스 맥아더를 뉴욕의 월도프 아스토리아 호텔의 맥아더 스위트룸에서 만났다.  81세의 맥아더는 인도차이나 분쟁에 대한 조언을 구하는 젊은 대통령에게 아시아에서 지상전을 피하라고 충고했다.

거의 모든 역사가들과 맥아더의 전기작가들이 케네디에 대한 충고가 한국전쟁의 경험에서 나온 것으로 해석한다. 이 전쟁에서 미군은 승리 대신에 교착상태만을 경험했고, 바로 한국에서 맥아더의 눈부시지만 논쟁적인 군인 경력이 끝장났다. 

역사가 마크 페리, 그는 맥아더 전기를 서술한 바 있는데, <미국 보수주의>지에 관련 논문을 기고했다. 그는 맥아더의 조언이 제2차 세계대전의 중일전쟁까지 소급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면담 이후, 케네디는 맥아더의 조언을 문서로 정리했다. "맥아더는 라오스에서 싸우는 것은 실수라고 주장했다." 그리고 "아시아로 지상군 투입을 주장한다면 그가 누구이든 머리를 검사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맥아더는 미국의 아시아 방어선이 일본에서 대만을 거쳐 필리핀으로 이어진다고 주장했다. 

3개월 후 케네디는 맥아더를 백악관으로 초대했다. 3시간 동안 면담했다. 케네디의 보좌관 케네스 오도넬이 후에 회고하기를, 맥아더는 대통령에게 베트남 혹은 아시아 본토의 어느 지역에서든 미군의 군사력 증강을 그만두라고 간청했다. 왜냐하면 맥아더는 핵무기의 시대에 도미노 이론 따위는 어리석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1962년 8월에 맥아더와 노병은 마지막으로 만났다. 그들의 대화를 백악관 녹음장치가 기록했다. 장군은 케네디에게 미국의 가장 큰 힘은 경제력이고, 아시아,태평양에서의 최대 자산은 패권적인 해군력이라고 강조했다. 미국은 아시아 지상에서는 적에게 수로 밀릴 수 밖에 없다고 맥아더가 말했다. 하지만 바다에서는 "의심의 여지없이 우리가 우세하다." 맥아더는 미국이 공산주의 적에게 승리하기 위해서, "최종 분석에는 그 차이는 바로 해군이 가를 것이다."라고 결론내렸다.  

맥아더는 태평양에서 일본에 대한 미국의 승리는 아시아 본토에서의 중일전쟁 덕분에 가능했다고 생각했다. 바로 장개석의 중국 일본의 인력과 자원을 소모하게 만들었다. 이는 역사가 라나 미터가 <잊혀진 동맹: 중국의 제2차 세계대전 1937-1945 Forgotten Ally: China’s World War II, 1937-1945 >에서 주장한 바이기도 하다. 미터는 미국이 중국을 전쟁에서 계속 싸우게 만들기 위해 필사적이었다고 주장했다. 중국 덕분에 미국을 상대로 싸웠을 지도 모르는 수십만의 일본군이 중국 본토에서 발목을 잡혔기 때문이었다. 

역사가 마크 페리는 아시아의 지상전에 대해 맥아더가 얻은 교훈은 한국전쟁이 아니라 일본을 상대로 싸운 태평양 전쟁에서 비롯되었다고 해석했다. 

맥아더는 북한 공산군의 침략에 맞서 미국이 지상군을 파병한 것이 옳았다고 믿었다. 한국전쟁은 반도의 전쟁이었다. 지상 무력과 더불어 해군력과 공군력을 적절히 활용했다면, 한국전쟁은 교착이 아닌 승리로 끝날 수도 있었다. 태평양 전쟁 동안 맥아더는 뉴기니 전투에서 공지해 합동 작전으로 일본군을 패배시킨 적이 있었다. 

페리에 따르면, 케네디는 맥아더를 존경했고, 만약 암살당하지 않고 ,재임 대통령이 되었다면 맥아더의 조언을 따랐을 수도 있었다고 한다. 1)

1953년 한국전쟁 휴전 소식을 듣고, 맥아더는 프랑스령 인도차이나에 대한 '사형선고'라고 해석했다. 그는 미국이 핵무기가 사용되지 않는 아시아의 지상전을 피해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그는 케네디에게 아시아의 인력은 끝이 없다고 말했다. 심지어 미국이 100만 명을 보내고 수에서 밀린다고 말했다. 맥아더는 베트남 전쟁 보다 미국의 국내 문제가 우선이라고 케네디에게 말했다. 

죽음을 앞두고, 맥아더는 린든 존슨 대통령에게 베트남에 병력을 보내지 말라고 조언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맥아더가 아시아의 반공주의 십자군 원정을 주장한 예언자로 계속 기억되는 것이 이상할 뿐이다. 2)

통킹만 사건을 앞두고, 1964년 4월 5일 맥아더는 워싱턴에서 사망했다. 

1) Francis P. Sempa,A New Take on General MacArthur’s Warning to JFK to Avoid a Land War in Asia, 2018.

2) Spencer C. Tucker (ed.), THE ENCYCLOPEDIA OF THE VIETNAM WAR-A Political, Social, and Military History,Second Edition, ABC-CLIO, LLC,2011. 691-692


키워드

베트남전, 맥아더, 케네디, 태평양전쟁, 한국전쟁, 아시아, 반공주의, 린든 존슨, 





덧글

  • 함부르거 2020/06/29 11:21 # 답글

    한국전쟁에 참여했던 장군들은 예외 없이 베트남전에 반대를 표명했군요. 실전경험이 있는 군인들을 무시한 결과는 언제나 쓴 맛만 남는 거 같습니다.
  • 파리13구 2020/06/29 11:29 #

    1954년 아이젠하워 정부의 육군 다수가 베트남 개입을 반대했다고 합니다.

    한국전쟁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추정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