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 로턴 콜린스와 베트남전? Le monde

[54년]지압,디엔비엔푸 공격을 연기한 이유는?



Collins, Joseph Lawton (1896년 - 1987년 9월 12일)

미군 장군, 1954년 아이젠하워 대통령의 특사로 베트남을 방문했다. 콜린스는 그곳에서 디엔비엔푸에서의 프랑스의 패배와 제네바 협정 이후의 현지 상황과 미래의 장래 지원의 규모와 범위를 결정하는 작업을 했다.

1896년 5월 1일 루지애나주의 뉴올리언즈에서 태어났다. 그는 1917년 미국 육사를 졸업하고 소위로 임관했다. 그는 계속 진급해서, 제2차 세계대전 동안 사단장과 군단장이 되었다. 1947년 그는 육군 참모차장이 되었다. 참모총장은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1948년 1월에 4성장군이 되었고, 콜린스는 1949년 육군 참모총장이 되었다. 1953년 한국전쟁이 휴전될 때까지 콜린스는 미국 육군 참모총장이었다. 

콜린스는 이렇게 한국전쟁에 연루되었다. 그는 한국에 미군 지상군을 보낼 것을 주장한 첫 장군이었다. 하지만 1953년이 되면 그는 한국전쟁에 환멸을 느꼈다. 막대한 전쟁비용과 전장의 교착상태 때문에. 그는 공산주의자들을 협상장으로 부르기 위해서 핵무기를 동원할 것을 주장했다. 그는 한국전쟁 휴전 협정 체결 직후인 1953년 8월에 미군 참모총장에서 물러났다. 

그의 다음 임무는 베트남이었다. 1954년 11월 아이젠하워 대통령이 콜린스는 대사 지위로 베트남에 보냈다. 그가 가진 신임장에는 "베트남에서의 미국 정부의 모든 기관과 자원을 직접 사용하고,통제할 폭넓은 권한을 가졌다."고 명시되었다. 

사이공에 도착한 콜린스는 남베트남 상황이 엉망임을 알았다. 고딘디엠의 정부는 내부의 무장저항 세력, 카오다이,호아하오 같은 사이비? 종교단체 그리고 빈쑤엔이라는 범죄단체의 무장저항에 시달렸고, 특히 남베트남군 참모총장 응우옌 반힌 Nguyen Van Hinh 이 바오다이와 프랑스를 등에 업고 쿠데타를 계획했다. 

사태 수습을 위해서 콜린스는 프랑스와 협상했다.  프랑스를 설득, 반힌이 프랑스로 떠나도록 만들었다. 프랑스와 더불어 콜린스는 고딘디엠이 남베트남을 통치할 능력이 없다는데 동의했다. 하지만 그가 워싱턴에서 받은 지시는 디엠 정부를 도우라는 것이었고, 디엠 정부가 남베트남군을 훈련하고, 토지개혁을 하는 것을 도우라는 것이었다. 그는 지시에 따랐다. 

55년 4월 7일, 콜린스는 국무부에 이렇게 보고했다. 디엠은 “목적과 행동의 통일성을 유지할 능력이 없고, 이 나라가 공산주의의 통제 하에 놓이는 것을 막을 수 없다.”고 보고했다.

고딘디엠의 정치적 운명에 대해서 콜린스는 국무장관 덜레스와 대립했다. 콜린스는 디엠이 무능하기 때문에 날려버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덜레스는, 디엠은 남베트남을 구하고 혁명을 저지할 유일한 수단이며, 그는 “진정한” 지원을 받아야 하며, “제2의 케렌스키”가 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디엠 관련 미국 정책 주도권에서 덜레스에 패배했음에도 불구하고,당시 사이공에서 콜린스가 작성한 보고서는 1960년대 초까지 미국의 베트남 정책의 청사진이 되었다.   

콜린스는 1956년 3월 육군에서 퇴역했다.

그는 1987년 9월 12일 워싱턴에서 사망했다. 1)

55년 고딘디엠에 대한 콜린스의 예언은 정확했음이 8년 후에 드러났다. 이후 콜린스는 베트남에서의 경험을 이렇게 회고했다. 

"불행하게도, 디엠이 엄청난 도전을 극복하는데 무능하다는 나의 예언이 대체로 옳았다. 하지만 베트남에서 디엠과 미국의 실패에도 불구하고, 그는 헌신적인 베트남 애국자였다. 그가 야만적 방법으로 죽음을 당했다는 것은 통탄할만 하고, 정당화될 수 없다. 디엠은 베트남인의 손에서 더 나은 대접을 받을 자격이 있었다. " 2)

1) Spencer C. Tucker (ed.), THE ENCYCLOPEDIA OF THE VIETNAM WAR-A Political, Social, and Military History,Second Edition, ABC-CLIO, LLC,2011. 224-225.

2) Collins, Lightning Joe, 411.


한국전쟁이 리지웨이와 콜린스에게 준 교훈은 무엇인가? 리지웨이와 콜린스는 미국의 베트남 정책에 대해서 올바른 조언을 했다. 

그들의 주장은 후에 옳았음이 드러났다. 그들은 어떻게 베트남이란 재앙을 막을 수 있었던 조언을 할 수 있었고, 한국전쟁 경험이 

어떻게 영향을 준 것인가?


키워드

베트남전, 콜린스, 고딘디엠, 아이젠하워, 한국전쟁, 미국 육군참모총장, 덜레스, 프랑스, 프랑스 제국, 응우옌 반힌 Nguyen Van Hinh ,바오다이,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