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베트남 개입과 중국의 공포? Le monde

[54년]지압,디엔비엔푸 공격을 연기한 이유는?

베트남전은 중국의 국내정치와 미중관계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가?


1964년의 통킹만 사건과 1965년의 미군 지상군 베트남 파병을 중국은 어떻게 해석했을까?

한국전쟁의 유혈 비극에 대한 악몽을 가진 중국은 베트남전을 미국 제국주의가 중국 남부에 대한 위협을 가하는 것으로 인식했다. 

많은 중국 관리들이 남베트남에서 시작한 미국이 전쟁을 북베트남을 경유, 결국 중국 남부로 확대할 것으로 우려했다. 

이러한 우려 때문에 중국은 안보정책을 변경했다. 미국이 중국 해안을 공격할 수도 있다고 전망한 공산당 지도부는 중국 산업시설의 대부분을 내륙, 즉 "제3전선"으로 이동시켰다. 

모택동은 전쟁위기를 정치의 급진화를 위해 이용했고, 전쟁 준비를 위한 대중동원을 호소했다. 

1960년대 동안 중국은 북베트남 정부를 헌신적으로 지원했다. 양국은 순망치한의 관계였다. '입술이 없어지면 이가 시리다 [脣亡齒寒]' 

베트남전으로 인한 전쟁위기가 중국 국내의 대중동원과 정치의 급진화로, 그리고 이것이 결국 문화대혁명으로 연결된다. 



Zachary A. Scarlett,CHINA AFTER THE SINO-SOVIET SPLIT: MAOIST POLITICS, GLOBAL NARRATIVES, AND THE IMAGINATION OF THE WORLD, A dissertation, Northeastern University,Boston, Massachusetts,March, 2013, 79.

중국은 미국에 대한 공포를 가지고 베트남전 개입을 시작했다가,

결국 미국이 친구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베트남전에서 철수했다. (반대로 미국도 중국에 대한 공포 때문에 베트남이란 수렁에 빠졌다. 중국발 공산화의 도미노가 중국의 지원하에 동남아 전역 황폐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은 황폐화를 베트남에서 저지하기로 결심했다.) 

전쟁전 주은래와 덜레스는 서로 악수 조차 하지 않았지만, 전쟁을 거치면서 모택동은 닉슨과 헨리 키신저의 친구가 되었다는 것이다. 

미중관계는 베트남전을 계기로 불구대천의 원수에서, 전략적 동맹관계로 발전했다. 

이런 맥락에서 베트남전을 냉전의 전환점으로 해석할 수 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