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옹반민과 베트남 전쟁 Le monde

[54년]지압,디엔비엔푸 공격을 연기한 이유는?



즈엉반민 (Dương Văn Minh)

베트남 공화국군 (남베트남군 ARVN, South Vietnamese Army)의 주요 장군이자 정치가.

그는 1916년 2월 19일 태생으로, 메콩 델타의 미토에서 태어났다. 두옹반민은 "거인 민 Big Minh"이란 별명을 가졌고, 프랑스식 교육을 받고, 고딘디엠 대통령 통치 초기에 주요 보직에 올랐다. 군부내 디엠 충성파로 분류된 민은 1956년초, 디엠 체제에 문제가 된 종교 결사인 호아하오 게릴라 사령관 바쿠트 Ba Cut 를 체포하는 공을 세웠다. 

디엠은 인기가 있는 민을 위협으로 간주, 1963년 디엠은 민을 특별 보좌관으로 좌천시켰다. 그가 군부 내부에서 인기가 높았기 때문이었다. 트란반돈 장군과 레반킴 장군이 그를 쿠데타 계획에 가담시켰다. 1963년 10월 5일 민이 CIA요원 뤼시엥 코넹 Lucien Conein 을 사이공의 레반뒤엣 기지에서 만났다. 그는 코넹에게, 공모자들이 쿠데타에서의 미국의 원조를 기대하지 않으며, 그들은 단지 미국인들이 반대를 시도하기를 원치 않을 뿐이라고 주장했다. 민은 또한 디엠 제거 후의 더 많은 군사,경제 원조를 요청했다.  

이 대화가 미국 대사 롯지에게 그가 원하는 상황이 발생했음을 알렸다. 그 상황이란 미국이 음모에 직접 가담하지 않고 , 쿠데타를 지원할 수 있다는 것이다. 코넹은 민 장군에게 미국이 쿠데타를 막지 않을 것이라 말했다. 민은 이제 돈 장군에게 코넹과의 접선 임무를 맡겼다. 

1963년 11월 1일 쿠데타에서 사형집행자가 된 것은 민 장군의 경호원 응우옌 반눙 Nguyen Van Nhung 대위였다. 쿠데타 당일 장군 마이 후 씨안 Mai Huu Xuan, 소령 두옹 히우지아 Duong Hiuu Nghia, 대위 눙이 디엠 형제의 신병 확보를 위해서 기지를 출발할 때, 민이 눙 대위에서 오른손의 두 손가락을 올렸다. 이는 디엠 형제 사살을 의미했다. 지아 소령과 눙 대위가 사살을 집행했다. 사살 소식이 미국 당국에 충격을 줄 동안 롯지 대사가 코넹에게 민을 만나라고 명했다. 민은 힘없이 디엠이 자살했다고 말했다. 

쿠데타 이후, 장군들이 12인 군사혁명위원회를 구성했다. 민은 이번 조치가 이전 체제의 부절제를 막기위한 것이라 해명했다. 사실, 그가 이 기구를 만든 것은 개인적 책임을 지지않고 자신의 권위를 올리기 위해서였다. 민은 지루한 정부 모임 대신에 테니스를 치거나 난초와 새를 기르를 것을 선호했다. 롯지 대사가 민의 통치를 도우려 했지만, 장군이 오랫동안 통치하기에는 부적격이라 결론을 내렸다. 

1964년 1월 30일 아침에  응우옌카인 Nguyen Khanh 쿠데타를 일으켰다. 그는 남베트남군 1군단 the First Corps 군단장이었다.  카인은 민을 명목상의 국가원수에 임명했고, 자신은 총리가 되었다. 

카인은 1964년 여름에 민을 대체시켰다. 카인이 대통령이 되려했다. 사이공에서 항의 시위가 발생하자, 카인이 사임하고, 군사혁명위가 소집되어, 새 대통령을 선출했다. 위원회는 카인,민,트란 티엔 키엠 Tran Thien Khiem 3인방의 타협을 도모, 카인이 총리 대리가 되었다. 1964년 가을, 카인이 음모를 계속해서, 키엠을 미국주재 대사로 보내고, 민을 해외 순방 보냈다. 

이 시기 동안, 공산주의자들이 민 장군에게 그의 동생 두옹 탄낫 Duong Thanh Nhat 을 보냈다. 탄낫은 베트남 인민군 장교였다. 그는 1960년에 남베트남으로 파견되어, 민을 포섭하려 했다. 민은 동생의 은신처를 제공했고, 민이 해외로 파견될 때까지 낫은 민의 관사에서 살았다. 민 장군이 공산주의자 동생을 보호한 사실이 알려졌고, 민의 충성심에 의혹이 제기되었다. 낫은 형을 공산 진영으로 포섭하는데 실패했다. 

태국에서 한동안 유배 생활을 한 후에 민은 1969년 귀국했다. 1971년 남베트남 대신에서 민은 티에우에 도전했지만, 민은 중도에서 후보 사퇴했다.   

민은 남베트남 공산화 직전에 마지막 정치적 역할을 맡았다. 1975년 4월 28일 티에우가 사퇴한지 7일 뒤에, 민이 남베트남 대통령이 되었다. 그와 그의 지지자들은 그가 공산주의자들이 받아들일 인물이라 오해했다. 공산군이 사이공과 대통령궁을 점령했을 때, 그들은 민을 만났고, 그는 공산주의자들에게 정부를 이양할 준비를 했다. 민은 무조건 항복했다. 

1983년 베트남 사회주의 공화국 정부는 민의 프랑스 이민을 허락했다. 90년대 말에 그의 건강이 악화되면서, 그는 딸이 있는 캘리포니아로 갔다. 

민은 2001년 8월 6일 캘리포니아에서 사망했다. 

Spencer C. Tucker (ed.), THE ENCYCLOPEDIA OF THE VIETNAM WAR-A Political, Social, and Military History,Second Edition, ABC-CLIO, LLC,2011. 317-318.

키워드

베트남전, 두옹반민, 즈엉반민, 남베트남군, 쿠데타, 고딘디엠, 응우옌카인, 군사혁명위원회, 공산화, 롯지,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