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년,맥조지 번디와 한스 모겐소, 베트남 Le monde

[54년]지압,디엔비엔푸 공격을 연기한 이유는?


한스 모겐소와 맥조지 번디,


1965년 여름, 미군 지상군이 남베트남에 파병되고, 린든 존슨의 베트남 정책에 대한 반대가 고조되는 상황에서 텔레비전 토론이 열렸다. 

1965년 6월 21일, 

미국의 수 백만 시청자들이 서로 반대되는 의견을 가진 저명인들의 베트남 토론을 지켜 보았다. 

토론의 한 쪽에는 백악관 안보보좌관 맥조지 번디가 있었다. 그는 미국의 베트남 개입의 주요 설계자였다. 다른 한 쪽에는 시카고 대학의 한스 모겐소가 출연했다. 모겐소는 독일 이민자 출신으로, 국제관계 전문가로 전쟁 반대 측을 대표하는 최고 지성인이었다. 

번디는 베트남 철수 결정이 베트남 국민에 대한 미국의 약속을 깨는 것이며, 그들을 공산주의 독재의 공포에 팔아 넘기는 것이라 주장했다. 이러한 나약함 보여주기가 전 아시아 대륙의 공산화를 부추길 것이라 백악관 안보보좌관이 주장했다. 

한스 모겐소는 미국의 베트남 개입을 외교적,도덕적 재앙이라 공격했다. 안정을 가져오는 대신에, 미국은 전략적으로 중요하지 않은 지역에 자원을 낭비하고 있고, 많은 무고한 민간인들을 죽인다는 것이다. 베트남전은 틀린 리더십의 산물이며, 모든 공산주의 운동과 체제를 악의 화신으로 규정한다고 모겐소가 주장했다. 미국은 베트남 공산주의자들과 협상해야 하고, 개입을 끝내고, 동남아시아에서 철수해야 한다고 그가 주장했다.


출처-

Udi Greenberg,The Weimar Century: German Émigrés and the Ideological Foundations of the Cold War,Princeton University Press,2015. 243.

키워드

맥조지 번디 McGeorge Bundy, 한스 모겐소 Hans Morgenthau, 도미노 이론, 미국의 신뢰성 

국제정치학의 현실주의의 아버지 한스 모겐소는 왜 베트남전을 반대했을까?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