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딘디엠은 미국의 꼭두각시였는가?" Le monde

[54년]지압,디엔비엔푸 공격을 연기한 이유는?



하노이와 일부 서양의 시각에서 보면, 고딘디엠은 미제의 주구 혹은 꼭두각시였다. 

하지만 디엠은 스스로 독립적인 아시아 정치지도자가 되려했다. 만약 디엠이 미국에 충성하고,순종적이었다면, 미국과 디엠 체제의 충돌은 최소화되었을 것이다. 미국이 요구하는 개혁이라면 디엠이 충실히 집행했을 것이기 때문이다. 

"독립적" 디엠은 미국의 원조를 환영했지만, 남베트남 정책에 개입하려는 아이젠하워 정부의 시도에는 저항했다. 디엠은 개의 몸통을 흔드는데 성공했다. 말하자면 미국 원조는 최대한 받으면서도 동시에 미국의 조언과 훈계로부터는 멀어지는데 성공했기 때문이었다.

도널드 히스 Donald Heath 이후의 사이공 주재 미국 대사들은 디엠에게 미국의 조언을 관철시키는데 성공하지 못했다.   

뿐만아니라 디엠은 미국의 꼭두각시가 아닌 것처럼 행동하면서, 제3세계 중립진영 지도자들의 존경과 협력을 얻었다. 

흥미로운 것은 1950년대 말이 되면, 과거에 열정적으로 반-프랑스 성향을 가졌던 디엠이 파리와의 관계 회복을 시도했다는 점이다. 이는 워싱턴으로부터 독립을 위한 몸부림이었다. 디엠의 친-프랑스 행보에도 불구하고, 아이젠하워 정부는 계속해서 디엠 체제를 원조할 수 밖에 없었고, 이는 반공주의 체제 유지를 위해 어쩔 수 없었다. 베트남 국가 개혁에 대한 미국 정부의 압력이 가중되자, 디엠은 과거의 적이었던 프랑스와의 관계를 개선하여, 미국의 압력에 맞선 균형추로 사용하려 했다.

1957년 인도의 뉴델리를 방문한 디엠은 중립국 인도의 방문 목적이 자신이 이승만,장개석과 다른 존재임을 과시하기 위한 것이라 주장했다. 그에게 두 명의 아시아의 다른 지도자들은 미국의 부하였다. 


Kathryn C. Statler, Replacing France: The Origins of American Intervention in Vietnam, University Press of Kentucky; Reprint edition (November 11, 2009),p.253.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