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6년초, 호치민과 고딘디엠의 대화? Le monde

[54년]지압,디엔비엔푸 공격을 연기한 이유는?


1945년 9월에 베트민 요원이 고딘디엠을 납치했다. 그는 중국 국경 지역으로 끌려가서, 그곳에서 큰 형인 코이와 그의 아들이 베트민 손에 의해 죽었음을 알게 되었다. 

6개월 후인 1946년 초, 하노이에서 디엠이 호치민과 처음으로 만났다. 디엠은 당시 대화를 이렇게 회상했다.

디엠 : 내게서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호치민 : 나는 당신이 내게 원하는 것을 당신에게 원한다. 독립 쟁취를 위한 당신의 협조이다. 우리는 같은 것을 추구한다. 우리는 같이 일해야 한다.

디엠 : 당신은 나라를 불태우고, 파괴한 범죄자이며, 나를 포로로 만들었다. 

호 : 나는 불행한 사건에 대해 사과한다. 인민이 봉기를 일으키면, 실수가 불가피하고, 비극이 발생한다. 하지만 항상 나는 인민의 안녕이 그 오류 보다 더 중요하다고 믿는다. 당신이 우리를 미워할 수 있지만, 그것들은 잊자.

디엠 : 당신 추종자들이 내 형을 죽인것도 잊으란 말인가?

호 : 나는 그것에 대해서 모른다. 나는 당신 형의 죽음과 무관하다. 나는 그런 과오에 대해 당신 만큼 탄식한다. 당신을 여기로 불러오라고 명령한 내가 어떻게 그런 명령을 내린단 말인가. 내가 당신을 이리로 부른 것은 우리 정부의 요직을 맡기기 위해서 였다.

디엠 : 내 형과 조카는 죽은 사람 200명 중 두 명일 뿐이다. 100 명 이상이 배신당했다. 감히 당신이 내게 협력을 요청할 수 있단 말인가?

호 : 당신 생각은 과거에 머물러있다. 미래를 생각하자. 교육과 인민 생활 수준의 향상.

디엠 :당신은 양심도 없는 말을 한다. 나는 나라 좋은 일을 위해 일했다. 나는 압력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나는 자유인이며, 앞으로도 자유인으로 남을 것이다. 내 얼굴을 봐라. 내가 탄압이나 죽음을 두려워할 사람으로 보이나?

호 :당신은 자유인이다. 


호치민은 결국 고딘디엠을 살려주었다. 디엠이 프랑스 통치에 대한 저항으로 명성을 가졌기 때문이었다. 

후에 디엠은 만약 내무부 장관 자리 제안이 왔다면, 그는 호치민 정부에 참여했을 것이라 말했다. 

1946년 초 석방 후에도 디엠은 하노이에 잔류했다. 그는 호치민의 연립 정부에 가담한 비-공산주의 정치인들과 건설적 관계를 유지했다. 그는 1946년 동안 이 관계를 유지했다고 한다. 


참고-

Stanley Karnow, Vietnam: A History, 216-217.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