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년, 미국 국무부와 바오다이에 대한 냉소? Le monde

[54년]지압,디엔비엔푸 공격을 연기한 이유는?


1949년 인도차이나 전쟁이 교착상태에 빠지자, 프랑스는 미국에 원조를 요청했고, 미국은 반대급부로 식민정책 개혁을 주장했다.

프랑스가 이런 차원에서 내세운 앞잡이가 바로 바이다이 황제였다. 49년 3월의 엘리제 협정을 통해서 바오다이가 《베트남국 State of Vietnam 》이 설립했다.  프랑스가 베트남의 독립을 재확인했지만, 국방,외교,재정은 계속 관리하게 되었다. 베트남국의 위상에 대해서 바오다이도 실망했다. 바오다이, “그들이 바오다이 해법으로 부른 것은 단지 프랑스 해법에 불과함이 드러났다.”고 말했다. Stanley Karnow, Vietnam: A History, 175.

1950년 2월 냉전의 격화에 더불어, 미국이 바오다이의 베트남국을 승인했다. 

이에 대해서 레이먼드 포스딕 Raymond Fosdick , 국무부의 전문가가 이렇게 항의했다.

“이러한 터무니없는 작업은 과거 시대의 폭력적 식민주의에 대한 개선을 의미할 수도 있지만, 이런 싸구려 대체물로 값을 치르려는 것은 세계사의 추세로 볼 때 너무 늦었다. 
대안으로의 호치민은 결정적으로 불쾌하지만... 지금 상황에서 예측불가능하고, 보이지 않은 요인이 있으니, 결국 현재 그래 보이는 것보다 우리에게 보다 유리할 수도 있다. 중국에 대한 인도차이나의 근본적 적대감이 요인들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이 같은 딜레마에 직면하여, 최선의 길은 균열을 기다리는 것이다. 확실히 우리는 중국에서 그랬던 것 같이 우리 카드를 보여서는 안 되며, 이 경우 우리가 반동 세력과 동맹인 것처럼 보이게 된다. 
프랑스인들이 원하든 그렇지 않든, 독립이 인도차이나에 도래할 것이다. 왜, 따라서, 우리가 그들의 낡은 연의 꼬리에 매달려야 하는가?“ 

Stanley Karnow, Vietnam: A History, 178.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