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년]지압,디엔비엔푸 공격을 연기한 이유는?


프랑스 공산당 총서기 -모리스 토레즈 THOREZ, MAURICE
전후 프랑스 공산당은 모리스 토레즈의 정당이었다.
모리스 토레즈는 프랑스 공산당의 20세기에 가장 중요한 지도자였고, 베트남 민족주의 대의의 지지자였다.
그는 광부의 아들로, 1920년대에 공산당에 입당했다. 정치적인 날카로움을 가졌고, 스탈린의 국제 공산주의 노선에 충실했던 토레즈는 공산당에서 빠르게 부상했다. 1930년-1964년 동안 그는 프랑스 공산당 총서기였다.
제2차 세계대전 종전 이후 프랑스 공산당은 프랑스 정치의 주요 정당으로 등장했다. 토레즈는 소련 망명을 청산하고 귀국하고, 1945년-1947년 동안 여러 연립정부에서 장관과 부총리를 역임했다.
레옹 블룸이 임시적으로 사회주의자만으로 구성된 정부를 이끌 동안, 토레즈는 정부에 참여하지 않았는데, 프랑스가 북베트남과 전쟁, 제1차 인도차이나 전쟁을 시작했다. 원래 토레즈는 베트남 공산주의자들의 독립 열망에 우호적이었지만, 당수로서 그는 공산당을 먼저 생각해야 했다. 인도차이나 전쟁 초기에 베트남 공산주의에 대한 토레즈의 입장은 프랑스 국내정치에서의 프랑스 공산당의 성공으로 복잡해졌다. 1946년 선거에서 프랑스 공산당이 최대 정당으로 부상하면서, 토레즈는 공산당의 집권 기회를 날려버리기 원하지 않았다. 공산당 집권으로 프랑스 제국을 청산할 수도 있었다. 프랑스 제국에 대한 공산당의 입장 때문에 중도파와 우파들에게 공격의 빌미를 제공해주기를 토레즈는 원하지 않았다.
토레즈는 몇 번의 기회를 통해서 입장을 분명히 했다. 심지어 1946년 드골주의자인 인도차이나 프랑스 고등판무관 다르장리외에게 제국 지지의 입장을 전했다. 1946년 12월, 전쟁 발발 직후에 국회의 공산당 의원들은 프랑스 병사들에 대한 지지 결의안에 찬성했다. 공산당은 다른 곳에 쓰기로 된 예산이 전쟁 예산으로 전용되는 것을 막지 않았다.
그러나 1947년 말, 토레즈의 당은 소속 의원들에게 북베트남에 대한 전쟁 예산 표결에 기권하게 명령했다. 그럼에도 정부 각료 신분의 공산당원들은 토레즈를 포함하여 예산에 찬성했고, 이는 당원의 양심에는 반하지만, 인도차이나 전쟁이 정부 각료의 단합을 저해하게 만들지 않기 위해서였다.
결국 프랑스 공산당이 인도차이나 전쟁을 전적으로 지원하지 않은 사실이 정치 위기를 만들었고, 공산당이 연정에서 물러나게 만들었다.
이후 프랑스 공산당은 관점을 변경하여, 이를 "나쁜 전쟁"으로 비난하기 시작했다.
덧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