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년 미국의 북베트남 폭격 연구의 결론은? Le monde

[54년]지압,디엔비엔푸 공격을 연기한 이유는?


1964년 3월, 
고딘 디엠 제거에도 불구하고, 남베트남의 상황은 여전히 나쁘다는 사실에 존슨 정부가 당황했다. 
미국은 남베트남의 상황 변화를 원했고, 이를 위해서 북베트남 폭격이 논의되었다. 
폭격으로 하노이를 압박하여, 인원의 남파를 중단하고, 평화를 구걸하게 만들기 위해서 미국은 북폭을 고심했다. 

1964년
3월 
로버트 존슨의 국무부 정책기획위원회, 북베트남 폭격 연구조사,
 
-로버트 존슨은 조사를 위한 준비 작업을 맡고 싶어하지 않았다. 로스토의 부관인 그는 자신의 상관이 폭격에 관한 문제를 얼마나 강력하게 인식하고 있는지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로스토는 폭격이 필수 카드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존슨은 로스토를 개인적으로 좋아했지만, 이 점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반대했다. 베트남이 분열될 것이고, 그 현상은 지속될 거라고 예감하고 있었던 그는 책임자 로스토와 솔직한 문서를 주고받으며 일하기는 힘들 거라고 생각 했다. 그러나 결국 그는 그 일을 맡게 되었다. 그는 정부 내에서 순전한 정보원 출신 6명을 모았다. 조사는 오로지 폭격만을 다루었고, 그들은 주요 질문들을 확인해야 했다. 그 질문들은 첫째, 폭격이 효과를 낼 것인가? 우리가 폭격으로 압박하면 하노이가 베트콩에 대한 지원을 중단할 것인가? 그리고 그 다음으로 미국이 수행하는 더 높은 수준의 임무는 무엇이 될 것인가? 의미 있는 협상을 끌어내기 위한 수단으로서 폭격이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실패해서 후퇴할 경우 어떤 문제가 발생할 것인가? 법적, 도덕적 관점에서 미국의 행동을 정당화하는 데 생기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미국의 목표와 공산주의가 보일 만한 반응을 규정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마지막으로 폭격이 중소 분열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 등이었다. 

이것은 순전한 조사였다. 그들은 단기 보복 폭격과 대규모 폭격, 장기간의 전면적 집중 폭격 등 모든 종류의 폭격을 고려했다. 그들은 하루 8시간, 1주일에 6일씩 강도 높은 압박 아래 2주일 동안 작업을 했다. 작업을 마치자, 그들은 30센티미터 높이의 서류 뭉치와 반드시 내려야 할 답을 가지게 되었다. 대답은 '아니다'였다. 북베트남의 폭격은 전혀 효과를 내지 못한다는 것이었다.

조사는 기본적으로 북베트남이 물리적 변화와 피해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오히려 폭격이 북베트남 정부의 통제력을 강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었다. 

아무도 폭격이 남베트남의 사기를 높일 것이라 생각하지 않았다. 오히려 폭격으로 남베트남 정부가 지금보다 더 미국에 의존하게 될 수 있었다. 그렇게 되면 베트남에서 발을 빼는 일이 더욱 어려워질 것이었다. 

조사는 미국이 북폭으로 국제사회의 엄청난 항의에 직면할 것이라 전망했다. 

이 보고서는 폭격이 북베트남을 변화시키는커녕 미국을 진퇴양난의 수렁에 몰아넣을 것을 간파했다. 

데이비드 핼버스탬,최고의 인재들, 572-574.
 



덧글

  • 함부르거 2020/05/25 14:38 # 답글

    저런 연구결과를 놓고도 북폭을 감행했으니 참... 결과는 예측대로 됐고 말입니다. 저렇게 알면서도 잘못된 결정을 내리게 된다는 게, 뭔가 운세랄까 흐름이랄까 있긴 있는 거 같아요.
  • 파리13구 2020/05/25 15:04 #

    롤링썬더 작전이 시작된 것이 1965년이었는데,

    그때가 되니, 이 보고서는 이미 잊혀진 문건이 되었다고 합니다. ㅠ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