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전]호치민 통로는 어떻게 운영되었는가? Le mon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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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치민 통로]

호치민 통로는 어떻게 운영되었는가? 

린든 존슨의 미국의 전쟁 목표들 중 하나는 북베트남의 인원과 물자가 남으로 이동하는 것을 막는 것이었다. 북에서 남으로의 이동의 주요 경로는 호치민 통로 Ho Chi Minh Trail 였다. 통로 이용자에게, 긴 여정은 북베트남 전역의 훈련소에서 시작했다. 이곳에서 병사들은 트럭 혹은 기차로 동 호이 Dong Hoi 까지 이동했다. 동 호이는 베트남 중부의 가는 허리 지역의 최남단 북베트남 도시였다. 동 호이부터 남파자들은 도보로 이동하고, 물자는 자전거로 운반되었다. 자전거 한 대에 대략 500 파운드의 물자가 적재되었다. 일단 그들이 비무장지대에 도착하면, 그들은 이제 북베트남을 떠나, 남진을 시작하여 라오스 남부의 산악 지대를 관통하는 호치민 통로로 이동하게 된다. 산림 은폐막 덕분에 공중에서 식별이 거의 불가능했기 때문에, 대부분 주간에 이동하고, 야간에는 10-15마일 간격으로 있는 특별 야영장에서 취침했다. 보통 그들은 새벽 3시 30분에 기상하여, 점심까지 행군했다. 잠시 휴식한 뒤, 여정은 일몰 때까지 계속되었다. 하루 평균 이동 거리는 10-15 마일이었고, 일주일에 하루는 휴식했다.

한번의 여정은 두 달- 여섯 달이 소요되었다. 1960년대 말에, 통로가 확장되면서, 대부분의 보급을 트럭으로 했고, 밤에 주로 이동했다. 미국의 전자 감시를 피하기 위해서, 새로운 통로가 라오스 국경 서쪽에 개설되었다. 병사들은 자기 보급품을 가지고 행군했다. 식량은 하루 1-2파운드의 쌀이었다. 때로 약간의 야채와 고기가 보급되었다. 10-20%의 남파자들이 여정을 마치지 못했다. 폭격과 말라리아 같은 질병 때문이었다. 또 다른 실패자들은 호랑이,곰,뱀 그리고 독버섯의 희생양이 되었다. 몇몇 사람들은 도하 중 익사하거나 정글에서 길을 잃고 굶어 죽었다. 베트남 자료에 따르면, 각 휴게소 마다 공동묘지가 있었고, 20-30 킬로미터 마다 존재했다. 


Duiker, William J., Sacred war, 196-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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