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전, "보구엔지압 아내의 전공은 ?" Le monde

[54년]지압,디엔비엔푸 공격을 연기한 이유는?


1963년말, 통킹만 사건 발발의 전야에, 하노이는 대남 무력 투쟁을 위한 집안 내부 단속에 들어갔다. 

노동당 정치국 내에서 보구엔 지압이 공격 표적이 되었다. 지도부 내에서 지압 공격은 정치국 내의 또 다른 군사전문가 응우옌치탄이 주도했다. 지압이 군사전략 전문이었다면, 치탄은 군대의 사상사업, 이데올로기 주입 사업이 전문이었다. 

치탄은 지압 뿐만 아니라 그의 아내도 공격했다. 지압의 아내가 "수정주의자"라는 것이었다. 지압의 아내는 1960년대 초에 역사공부를 위해 모스크바 유학을 했다. (지압도 고교 역사교사 출신이었다.) 모스크바에서 그녀는 흐루쇼프를 알게 되었다. 

치탄의 고발에 따르면, 아내를 통해서 지압과 흐루쇼프가 친구가 되었고, 두 사람은 매우 자주 편지를 교환했다는 것이다. 치탄은 흐루쇼프가 지압에 대한 매우 강한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수정주의자 지압은 숙청당해 마땅하다는 고발이었다. 

1963년말, 친중화하던 베트남에서 수정주의자라는 딱지는 목숨을 위협할 수도 있었다.


-Phillip B. Davidson, Vietnam at War: The History, 1946–1975, Presidio Press,1988. 305.

1964년 통킹만 사건 이후 응우옌치탄이 하노이의 대남 전쟁사업의 실질 책임자가 되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