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7년,주은래,러시아놈들을 믿으면 안되는 이유? Le monde

[54년]지압,디엔비엔푸 공격을 연기한 이유는? 

주은래

1967년, 하노이가 모스크바와 유착하는 조짐이 보이고, 미국과의 평화협상에 나설 기미가 보이자 베이징이 긴장했다. 

4월 11일 베이징에서 주은래가 북베트남의 팜반동에게 

중국이 베트남에 대해 평화 협상에 대해 경고했다. 베트남은 소련의 협상 요구에 굴복하면 안 된다는 것이었다.
주은래는 국공내전의 사례를 들면서, 다음을 주장했다.

주은래가 팜반동에게, 

“우리는 당신들이 최종 승리를 거둘 것이라 믿는다. 우리는 당신들이 승리를 쟁취하도록 전세계 인민을 동원할 것이다 하지만 소련은 확실히 당신들이 중간에 그만두기를 원할 것이다. 그들은 스탈린 시데 동안 그런 짓을 했다. 1945년 일본 항복 이후, 미국이 장개석을 지원했다. 당시 소련은 전쟁에서 엄청난 피해를 보았다. 얄타 협정을 체결, 미국과 영향권을 분할했다. 얄타협정은 잘못된 것이다. 비록 전술로서 협정이 옳았다고 볼 수도 있지만, 정책으로 그것은 잘못된 것이다. 원자폭탄 2발이 소련에 충격을 주었다. 소련인들은 장개석과 협정 조인을 원했다. 그들은 미국이 중국에서 거대한 영향권을 누리는 것을 인정했다. 대신에 소련은 중국 북서부와 신장에서의 특별 이익을 원했고 몽골 인민 공화국 유지를 원했다. 당시 스탈린이 모택동에게 보낸 전문에서, 중국공산당은 내전 대신에 국민당과 협력해야 하며, 만약 중공이 내전을 시작한다면, 중국 민족이 파멸당할 것이라 경고했다. 명백히, 소련은 원자탄으로 겁을 먹은 상태였다.” 

QIANG ZHAI, Chapter 6 An Uneasy Relationship-China and the DRV during the Vietnam War, 119.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