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년 주은래가 미국에 보낸 메시지는? Le monde

[54년]지압,디엔비엔푸 공격을 연기한 이유는?

주은래와 키신저

미국이 남베트남에 지상군을 파병한 직후인 1965년 4월에 주은래가 파키스탄을 방문, 미국을 방문할 예정인 아유브 칸 대통령에게 메시지 전달을 부탁했다. 

메시지를 통해서, 중국이 베트남에 개입할 것임을 분명히 전달했다. 이 경우 한국전쟁과 같은 비극이 반복될 것임을 경고했다. 

주은래가 전달을 요청한 4개의 메시지는 다음과 같았다. (1) 중국은 미국과 전쟁을 일으키기 위해서 주도권을 행사하지 않을 것이다. (2) 중국인들은 한 말을 지킨다. 말하자면, 아시아,아프리카 혹은 세계 어디에 있든 한 국가가 미국이 이끄는 제국주의자들의 공격을 받으면, 중국 정부와 인민은 확실하게 지원과 원조를 제공할 것이다. 만약 이러한 정당한 행동이 중국에 대한 미국의 공격을 유발한다면, 우리는 주저하지 않고 저항할 것이며, 끝까지 싸울 것이다. (3) 중국은 준비가 되었다. 미국이 중국에 전쟁을 도발한다면, 확실하게 말할 수 있는 것은 일단 중국에 들어오면 미국은 아무리 많은 병력을 투입하고, 핵무기를 포함한 어떤 무기를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빠져 나올 수 없게 될 것이다. (4) 일단 전쟁이 발발하면, 경계가 사라질 것이다. 만약 미국이 중국을 폭격한다면, 중국은 앉아서 죽기만 기다리지 않을 것이다. 만약 그들이 하늘로 공격하면,우리는 땅에서 반격할 것이다. 폭격은 전쟁을 의미한다. 전쟁에는 경계가 있을 수 없다. 

QIANG ZHAI, Chapter 6 An Uneasy Relationship-China and the DRV during the Vietnam War, 111.

미국 존슨 대통령이 아유브 칸의 초청을 취소해서, 주은래의 메시지는 결국 전달되지 못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