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6년, 하노이가 모스크바와 베이징을 농낙한 방법?" Le monde

[54년]지압,디엔비엔푸 공격을 연기한 이유는?


두 마리 고래의 싸움 속에서 새우가 생존하기 위한 전략은 존재할까?

지구 최강의 적인 미국과 싸우기 위해서, 북베트남은 소련과 중국 모두의 지원이 필요했다. 중소분열이라는 소용돌이 속에서, 하노이는 신중하게 처신해야 했다. 

1965년 존슨의 남베트남에 대한 미군의 직접 개입에 따라, 하노이는 같은 해 12월 베트남 노동당 제12차 전원회의를 통해서, 새로운 군사전략을 제시했다. 남부에서의 군사행동을 늘리면서, 미국과의 협상 개막을 준비하는 2중 전략을 채택했다. 하노이는 군사전략을 중국과 소련의 조언을 절충해서 결정한 것이었다. 중국은 모택동식의 인민전쟁론을 조언했다면, 소련은 재래식 정규전을 통한 평화협상을 주장했었다. 

하노이는 1966년 봄에, 자신의 새로운 전쟁전략을 베이징과 모스크바에 선전하기 위한 외교를 시작했다. 베트남 노동당은 당내 친중파와 친소파를 모두 동원하여, 소련과 중국을 설득하려 했다. 

과감한 조치를 통해서, 하노이는 친중 성향의 민족해방전선 외교관은 베이징에 보내, 베트남의 군사전략은 모택동의 인민전쟁론에 따른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온건한 외교관을 모스크바에 보내서, 하노이의 전쟁이 소련의 조언에 따른 것이라 선전했다. 

사실상, 베이징과 모스크바를 모두 오가며, 외교전을 벌일 수 있는 것은 정치국원이자 부총리 레탄니 (Lê Thanh Nghị / 黎青誼) 뿐이었다고 한다. 1965-1968년 동안, 그는 베이징과 모스크바를 6차례 방문했고, 두 곳 모두를 지지를 얻으려 노력했다. 레탄니는 붉은 형제국가 동지들에게 노동당의 전략 전략을 설명했다. "그는 중국인들에게 지연전은 실제로 모택동과 임표의 인민전쟁"이라고 말했고, "소련인들에게 그는 지연전이 분쟁 종식을 위한 미국과 협상의 길을 개척하기 위한 것"이라 설명했다. 

레탄니는 매우 영리했다.


- ROBERT K. BRIGHAM, Chapter 5 Vietnam at the Center-Patterns of Diplomacy and Resistance, International Perspectives on Vietnam,Texas A&M University Press; 1st edition (January 1, 2000) ,104.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