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련이 베트남전 발발 막지 못한 이유는?" Le monde

[54년]지압,디엔비엔푸 공격을 연기한 이유는?

소련과 베트남

소련은 왜 베트남전 발발을 막지 못했는가?

역사가 일라 기득 Ilya Gaiduk에 따르면, 통킹만 사건과 베트남전의 발발은 소련의 베트남 정책의 실패였다. 즉 소련은 하노이라는 냉전 투사를 자신의 정책에 맞게 길들이는데 실패했다는 것이다. 이는 개의 꼬리가 몸통을 흔든, 즉 주객전도였다.  소련은 인도차이나 위기가 공개적 무쟁 투쟁으로 비화하는 것을 막지 못했다. 이렇게 북베트남과 남부가 그리고 북베트남과 미국이 전쟁을 하게 되었다.

왜 소련은 베트남전을 막지 못했을까? 우선, 인도차이나 정세는 소련 정책결정자의 관심의 주변부를 맴돌았기 때문이었다. 라오스 위기가 진정된 이후, 그들은 세계의 다른 곳의 위기 관리에 집중했다. 특히 유럽과 쿠바에 집중했다. 

둘째, 중소 분열 때문이었다. 소련이 다른 곳에 한 눈을 팔고 있더라도, 중소 동맹만 굳건했다면, 인도차이나 정세는 관리가 가능했을 것이다. 1954년 제네바 협정 이래 크렘린은 베트남 문제에 대해서 베이징과 혁명사업의 노동분업에 합의했다. 소련이 서양 혁명사업을, 중국이 동양을 책임진다는 것이었다. 물론 중소 동맹만 유지되었다면, 노동분업은 의미가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크렘린은 중국이 소련과 동반자가 되기 보다는 국제공산주의 운동에서의 경쟁자가 되는 상황에 대비하지 못했다. 중국과의 갈등이라는 돌발 변수 때문에 소련의 베트남 정책이 차질을 빚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소련 지도자들은 미국과의 평화공존 정책도 고려해야 했다. 냉전의 평화공존 대상인 미국이 린든 존슨 집권과 더불에 직접 개입을 하려는 상황에 대해 소련 정책결정자들은 당황할 수 밖에 없었다. 

이상의 요인들 때문에, 소련의 베트남 정책은 일관성과 힘을 결여한 채로 표류할 수 밖에 없었다. 

그 결과는 베트남전쟁의 발발이었다. 

ILYA V. GAIDUK, Chapter 3 Containing the Warriors-Soviet Policy toward the Indochina Conflict 1960–65, 75.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2018 대표이글루_history

2019 대표이글루_역사

방문자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