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년 프랑스 외상이 존슨 대통령에게 조언한 것? Le monde

[54년]지압,디엔비엔푸 공격을 연기한 이유는?

미국의 베트남전 정책 결정 3인방- 딘 러스크, 린든 존슨, 맥나마라


1965년 2월 19일 프랑스 외무장관 쿠브 드 뮐빌  Maurice Couve de Murville 이 미국 존슨 대통령과 회담했다. 미국 지상군의 남베트남 파병이 임박한 상황이었다.

쿠브는 "남베트남의 주요 문제는 정치적이다."이라고 주장했다. 존슨은 베트콩이 "수많은 우리 자식들을 죽였고, 대통령이 그들에게 감사장을 줄 수 없다."고 답했다. 

프랑스 외무장관이 "본질적인 문제는 어떻게 빠져나오냐는 것이다."라고 강조하자, 존슨은 "우리는 도망치지 않을 것이며, 필요하다면 가능한 오래 머물 것이다."고 답했다. 

존슨이 "히틀러와 일본인들"에 대한 과거 오판을 상기시키고, 그의 참모 조지 볼이 "중국인들이 공격적이며, 땅에 굶주려있다."고 주장하자, 쿠브는 이러한 1930년대에 대한 역사적 유추는 오류라고 답했다. (즉, 호치민은 히틀러가 아니다.)

쿠브에 따르면, 중국인과 베트남인은 협상을 선호하며, 대외 문제가 아닌, 국내 문제에 몰두해 있었다. 

쿠브는 냉전에 대한 기존 패러다음에 도전하면서, 존슨에게, "러시아인들도 프랑스와 같은 판단을 하고있고, 그들은 온건,중도 세력이다."고 강조했다.

Memorandum of Conversation between the President and Couve de Murville, Feb. 19, 1965, no. 1978/274C, DDRS. ; Lloyd C. Gardner and Ted Gittinger (eds.), International Perspectives on Vietnam ,149.

소련은 혁명 세력이며, 북베트남의 대남 전쟁의 배후에 있다는 생각은 50년대말과 60년대초 미국 냉전 정치가와 지식인들에게 하나의 상식이었다. 

가령, 헨리 키신저는 1959년 7월의 폴린 어패어스 기고문에서 소련은 혁명세력이며, 그들과의 협상은 바람직하지도,가능하지도 않다고 주장한 바 있다. 

Kissinger, "The Search for Stability," Foreign Affairs,XXXVII (July,1959)

소련의 혁명세력이라는 냉전식 사고가 미국의 베트남 평화에 안좋은 영향을 주었다. 

실제로, 소련의 베트남전 정책에 대한 최근 연구 성과는 소련은 미국과의 평화공존 정책을 기초로 베트남 분쟁을 바라보았다. 60년대 베트남에서 소련은 "붉은 물"이 많이 빠진 상태였다. 이런 소련을 중국이 수정주의자,혁명의 배신자로 비판한 이유가 있었다. 심지어, 중국과의 경쟁을 의식한 소련이 베트남을 군사원조할 때 조차도, 소련은 물밑에서 베트남전의 평화협상을 지지했다.  이 소련 정책은 모택동의 중국의 그것과 대조적이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