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택동, 흐루쇼프의 평화공존 정책을 비판한 이유는? Le monde

[54년]지압,디엔비엔푸 공격을 연기한 이유는?

마오는 레닌의 제국주의 이론의 관점에서 국제문제를 접근했다. 레닌에 따르면 제국주의는 자본주의의 고도로 발전한 단계였다. 제국주의 단계에서 전쟁이 불가피했으며, 전쟁은 필연적으로 혁명으로 발전할 것이었다. 마오의 사상에서, 제1차 세계대전 이후의 소련의 탄생,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중국에서 공산당의 승리, 사회주의 진영의 결성, 민족 해방운동의 대두가 레닌의 예언의 정확성을 입증했다. 마오는 흐루쇼프를 강하게 비판했고, 그를 수정주의자로 규정한 것은 그가 제국주의 수장인 미국과의 테당트를 추구했기 때문이었고, 소련 지도자들이 미국인들과, “무기도,군대도,전쟁도 없는 세계”를 만들려고 했기 때문이었다. 마오 사상에서 흐루쇼프의 정책은 혁명적 인민의 의지를 감퇴시킬 위험이 있었고, 세계혁명을 방해하는 것이었다. 마오는 인도차이나 전쟁을 소련 수정주의 결점을 드러내며, 레닌주의가 구식이 아님을 보여주는 좋은 기회로 간주했다. 마오는 인도차이나에 대한 소련의 개입이 북베트남과 미국의 평화협정을 위한 것이 아닌지 의심했다. 그는 북베트남 지도부에게 중국의 혁명주의와 소련의 수정주의 사이의 이데올로기적 경계선을 분명하게 그리라고 요구했고, 이는 소련 수정주의에 대한 마오의 극도의 공포를 반영했다. 하지만 북베트남으로서는 소련의 반감을 자초할 수는 없었다.

Yang Kuisong, Changes in Mao Zedong's Attitude toward the Indochina War, 19491973, Cold War International History Project Working Paper 34,2002, 3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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