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년]지압,디엔비엔푸 공격을 연기한 이유는? Le monde


[제1차 인도차이나 전쟁]
[디엔비엔푸 전투]


프랑스군의 비제아 소령의 공수부대가 디엔비엔푸 점령을 개시한 것이 1953년 11월 20일이었다. 

점령 이후 기지의 방어 지휘책임을 맡은 드 카스트리와 랑글레는 베트민의 공격을 1954년 1월초로 예상하고 이에 대한 대비를 했다. 하지만 놈들의 공격은 없었다. 

심리전에 능한 베트민의 보구엔 지압은 당시에 프랑스군이 전투에 안달이 났음을 알았고, 오랜, 불안한 공격 지연으로 프랑스의 사기를 저하시킬 수 있다고 계산했다. 

지압은 또한 베트남의 기후에 정통했다. (일반적으로 베트남 북부는 건기와 우기가 구분된다. 건기는 11월-4월, 우기는 5월-10월이다.) 지압은 몇 달만 기다리면 건기가 끝나고 우기가 시작된다는 것을 알았다. 우기가 시작되면, 비와 안개가 디엔비엔푸 계곡을 엄습할 것이었다. 

비와 안개는 베트민의 이동을 방해하지 않지만, 프랑스 항공기가 공중에서 병력과 물자를 보급하고, 기지의 부상자를 이송하는데 난관을 제공할 것이었다. 또한, 우기의 악천후는 베트민 포대가 불을 뿜고, 위치를 노출했을 때, 프랑스 조종사들이 포대를 공격하는 것을 방해할 것이었다. 

오랜 기다림 끝에 지압이 공격 명령을 내린 것은 1954년 3월 13일 밤이었다. 

참고-

Lawson, Don, The United States in the Vietnam war, New York : Crowell, 1981.  11.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