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스벨트, "러일전쟁에서 러시아가 승리한다면?" Le monde

[1894년] 영국의 더 타임스의 한마디...




1905년 1월 15일 미국 대통령 시어도어 루스벨트는 주러 영국대사관의 스프링-라이스에게 보낸 편지에서 

러시아의 전쟁 목표에 대해 다음을 주장했다.

"러시아 고위 소식통에 따르면, 러시아는 만주에서 철수할 의도가 전혀 없었다. 유럽의 러시아 대표들이 철수를 말한 것은 시간을 끌어 유럽 여론을 잠재우시 위해서였다. 영국과의 경험을 통해볼 때, 만주에 대해 유럽이 묵인할 것으로 계산했다. 모든 사람들이 묵인할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유럽과 달리 일본은 한국과 만주 문제에 대해서 저항을 결심했고, 실제로 저항했다.

일본이 저항한 이유는, 고급 소식통을 통해서, 일본은 러시아가 극동에서의 지위를 점진적으로 강화할 예정임을 파악했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힘이 강해졌을 때, 러시아는 약속을 번박할 것이었다. 당시 러시아 관리들은 영국 처럼 일본도 반대하는 척, 허세를 부린다고 믿었다. 하지만 일본도 결국에 기정 사실을 수용할 것으로 러시아가 전망했다.

만약 전쟁이 러시아의 일방적 승리로 끝난다면, 그 요구는 과도할 것이다. 가령, 북동 중국의 실질적인 합병, 조선 병합, 베이징을 꼭두각시 정부로 만드는 것, 점진적으로 전체 중국 정부를 러시아의 손으로 흡수한다. 철도 확장을 통해서, 러시아 철도의 힘을 양자강과 텐진까지 확장할 것이다.

이번 전쟁이  실용적이기 위해서는 길고, 어려운 것이 되어야 하는데, 이 경우 러시아가 실질적으로 승리한다면, 러시아는 (1) 만주를 러시아에게 넘기고, 만주의 모든 기업, 무역 수송, 지방 정부를 러시아가 관할 해야한다. (2) 압록강에서 러시아의 방어기지 건설 (3) 한국 동부에 또 하나의 러시아 요새 건설 (4) 일본 함대의 해체 (5) 한국과 만주 시장에서 일본의 철수를 주장할 것이다.


출처-

Dennett, Tyler, Roosevelt and the Russo-Japanese War, 151-152.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