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러시아, 유형과 투옥의 차이는? Le monde



역사가 휴이 세튼-왓슨에 따르면, 19세기 러시아의 사법처벌 제도에서 유형 exile 과 투옥 imprisonment 을 구분해야 한다.

유형의 벌을 받은 자들은, 적어도 러시아의 기준에서 볼때 ㅠㅠ, 필연적으로 최악의 물리적 고통을 받게 되는 것은 아니었다.  그들은 유형지를 떠날 수 없었지만, 대신에 그들이 원하는 대로 살 수 있었다. 그들은 가족과 함께 유형지로 갈 수 있었고, 자신이 원하는 사람을 만날 수 있었고, 그들은 음식,의복,주거지 그리고 개인 소유물 구입을 위해 돈을 쓸 수 있었다. 물론 매우 가난한 자는 고통을 당할 수 있었다. 하지만 유형형의 대상자는 주로 교육받은 계층이었고, 그들은 대체로 최소한의 안락한 생활을 누릴 수단을 가졌다. 그들은 유형지에서 돈을 버는 것을 금지당하지 않았고, 토지를 구입하고 경작할 수 있었다. 물론 유형지에서의 삶이란 좌절과 정신적 불안의 연속이었지만, 절대적 고통의 삶은 아니었다. 

반대로, 요새 혹은 감옥에 투옥된 자들의 삶은 매우 달랐다. 수감자를 의미하는 러시아 단어 카토르가 katorga 는 "갤리선"을 의미했다. 이는 갤리선에서 노젓는 노역형에 처한 노예에서 유래했다. 


- Hugh Seton-Watson, The Decline of Imperial Russia, 1855-1914, F.A. Praeger, 1965. 15. 


시베리아 유형은 도스토옙스키 같은 문호의 탄생에 어떤 영향을 주었나?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