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러시아가 독도에서 무력도발을 한다면?" Le monde

"아베 신조가 동북아에서 왕따를 당했는가?"


중국과 러시아 군용기 5대가 7시간 동안 독도 영공을 거리낌 없이 비행했으며, 우리 공군은 이들을 저지하기 위해 경고사격을 했다고 한다.

이번 일은 영공 침범에 불과했지만, 만약 중국과 러시아가 독도 일대에서 무력 시위내지 도발을 할 경우 어떤 문제가 발생할 것인가?

만약 한국이 독도 일대에서 중국과 러시아와 무력 대결을 하는데, 일본 자위대가 개입한다면 어떻게 될까? 한국에게 적이 3국이 되는 것인가?

이 사태에 대해서 미국은 어떻게 개입해야 할까? 미국은 일본 눈치를 보게 될까?

이런 식으로 독도 일대가 중국,러시아,한국,일본,미국의 분쟁 지역화 되면, 

한국은 어떻게 독도의 주권을 유지할 수 있을까?

물론, 동북아시아의 질서가 이런 수준의 분쟁을 유발할 정도로 약화되었다고 보지 않지만,

한국이 역내에서 약점을 드러내게 되었을 때,

강대국이 독도 일대에서 도발을 해서, 자신의 권익을 추구할 수 있다고 봐야 할 것이다.

독도는 한국의 약한 고리이며, 강대국이 약점을 파고들어 온다면, 

한국은 국난을 맞이할 수도 있다.  이 경우 한국은 동아시아의 멜로스 섬이 될까? 



덧글

  • 역성혁명 2019/07/24 01:20 # 답글

    중/러의 목적은 제 생각으로 보았을때 다음과 같습니다.

    1. 한국/일본 양국의 동해상 일대 모든 해군, 공군능력 수집과 방어태세 확인을 위한 목적

    2. 최근 일어난 일본의 경제공격으로 한일관계가 악화된 상태임에도 과연 한/일 따로 단독 대응할 것인가? 아니면 한/일 양국이 공동 대응하는가? 한다면 어떻게 나가는 것인가? 에 대한 반응을 통해 한반도에서의 북한의 급변이나 전시상황 발생시 중/러 합동대응의 가능성을 염두해두고 이를 시험해보려는 목적.

    3. 미국이 지양하는 한미일 공조의 시험과 중국이 원하는 세계구상 중 하나인 도련선 전략의 과시목적.

    4. 한/일 양국의 독도를 둘러싼 문제를 약점으로 이용하여 양국이 영유권 주장과 분쟁/ 우발적 군사적 충돌까지 유발시켜 갈등을 더 악화시키고 몰두하게 만들어 앞에서 말한 한미일 공조를 방해, 붕괴시켜, 중국은 남중국해 문제와 러시아는 북방 4섬 문제에 일본과 미국을 곤혹스럽게 하기위한 목적.

    즉 독도에서의 침입은 한일 양국에 던지는 미끼 역활이고, 본질적인 핵심은 남중국해와 북방 4섬에 대한 영향력 확대를 노림
  • 파리13구 2019/07/24 08:06 #

    감사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