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8년]미국이 일본을 어떻게 우롱했는가? Le monde

[1894년] 영국의 더 타임스의 한마디...

1908년 11월 30일, 루트-다카히라 협정(영어: Root-Takahira Agreement), 즉 “태평양 방면에 관한 미일 교환 공문”이 작성되었다. 

협정은 일본 이민자 문제로 발생한 미일간의 불화,전쟁 위기를 끝냈다. 이는 일본이 태평양 방면으로 진출을 포기하는 대신에, 미국이 한국과 만주에 대한 일본의 재량권을 인정한 것이었다. 말하자면, 일본이 태평양 방면으로의 일본인 이민을 자발적으로 규제하면, 미국은 일본의 다른 방향으로의 팽창, 즉 동북아로의 진출을 인정 혹은 묵인한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루트-다카히라 협정은 조약이 아니었다. 협정은 일본 정부와 미국 정부간의 약속, 즉 행정부간 협정이었고, 후임 정부에 대한 구속력이 없었다. 결과적으로 협정은 임기가 넉 달 남은 루스벨트 정부의 정책 선언에 불과했고, 후임 태프트 정부에 대한 구속력이 없었다. 

루스벨트는 태프트가 자신의 대일정책을 계승할 것이라 믿었다. 1909년 3월의 루스벨트 대통령 임기 만료에도 불구하고, 후임 태프트 정부에 의해 최소한 4년은 더 정책이 지속될 것이라 기대했다. 루스벨트가 태프트에게 이렇게 조언했다. “우리의 사활적 이익은 일본인들을 우리 나라로부터 멀리 두고, 동시에 일본의 선의를 유지하는 것이다. 다른 한편, 일본의 사활적 이익은 만주와 조선이다. 따라서 우리의 이익은 만주에 대해서 일본인들이 이유를 가지고 혹은 이유 없이, 우리가 약간이라도, 그들의 이익에 반하거나 혹은 위협한다고 느끼게 만들 수 있는 어떤 조치도 취하지 않는 것이다.”

기대에도 불구하고, 1909년 1월에 캘리포니아에서 이민 위기가 다시 고조되었다. 태프트와 그의 국무장관 녹스는 대일정책에 대한 인식을 루스벨트와 달리했다. 그들은 일본인 이민 문제와 일본의 만주 팽창을 연계하는 것에 비판적이었다. 특히 녹스는 일본이 이민자 문제에 대해 신사협정을 준수하는 대신에 미국이 동아시아에서의 권리, 특히 만주를 희생해야 한다는 점에 대해 비판적이었다. 

이렇게 탄생한 것이 태프트와 녹스의 만주 철도 중립화 정책이었다. 이는 이른바 "달러 외교"를 통해서 만주에서 일본 세력을 무력화시키려는 것이었다. 루트-다카히라 협정에 위배되는 정책이었다. 

결국, 태프트와 녹스의 만주 문호개방, 만주철도 중립화 정책이 일본의 대륙주의 정책과 충돌했다. 미국에게 우롱당한 일본은 만주에서의 권익을 지키기 위해서 러시아와 손을 잡게 되었다. 러일전쟁의 당사국, 일본과 러시아가 미국의 압력으로부터 만주에서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서 연대하게 되었다. 


참고- 
Timothy S. Cooper, Anglo-Saxons and Orientals: British-American Interaction over East Asia, 1898-1914, A Thesis, University of Edinburgh,2016. 187.




덧글

  • 함부르거 2019/07/15 09:40 # 답글

    연재하시는 시리즈 보면서 19세기 말 20세기 초의 미국 외교가 상당히 흥미롭다는 생각이 듭니다. 미국의 실제 국력은 열강급으로 성장했지만 미국 자신과 상대국들의 인식은 여전히 신흥국 수준이었던 게 아닌가 하네요. 그런 인식과 현실의 갭이 미국이 외교에서 일관적이지 못한 모습을 드러낸 원인이 아닐까요?
  • 파리13구 2019/07/15 09:54 #

    네, 루스벨트에 비하면 태프트가 아무래도 좀 수준이 하락한 측면이 있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20세기 초 미국은 미숙함을 드러냈고,

    아시아에서 부상하는 일본을 제대로 견재하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 결과는 진주만이 될 것이구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