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년]라이샤워,히로히토를 살려야 하는 이유는? Le monde

대만과 일본 그리고 제2차세계대전?



에드윈 라이샤워를 언급하지 않고 전후 일본을 이해할 수 없다. 일본사가 라이샤워는 이 나라를 연구하는 것을 넘어, 전후 일본을 만드는 데 기여한 사람이었다.

1942년 9월, 하버드 대학에서 방금 박사학위를 받은 30대 초반의 젋은 연구자 라이샤워는 미국 국무부를 위해 일했고, 일본 관련 보고서를 제출했다.

이 글에서, 라이샤워는 현재의 전쟁을 이기는 것 만큼, 마침내 도래할 평화를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안정적인 평화 쟁취를 위해 라이샤워가 제안한 것이 바로 히로히토를 괴뢰로 하는 괴뢰 정부의 수립이었다.

라이샤워는 일본이 아시아 침략전에서 실패한 괴뢰정부 (가령 왕징웨이) 수립의 실패를 교훈삼아, 전후 일본에서는 성공할 수 있는 친미 괴뢰 정부를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메모의 첫 부분에서 라이샤워는 천황을 존속시키는 일이 왜 필요한지 설명했다. 그는 “이 전쟁이 끝난 후 일본인들을 우리의 체제로 끌어 들이는 일”이 긴급하겠지만,나치와 파시스트 당,히틀러와 무솔리니가 있는 독일이나 이탈리아와 달리 일본에는 “적당한 희생양들”이 없 기 때문에 그렇게 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논했다. 라이샤워는 연합국의 승리로 전쟁이 끝났을 때,독일인과 이탈리아인이 그 “사악한 지도자들”이 잘못했다고 확신하며 기꺼이 미국 편으로 넘어올 것이라고 믿었다. 이와 대조적으로 일본 사람들에게는 손쉬운 타깃이 없었다. 라이샤워는, “비난받을 당이 없으며,설사 두드러진 개인들이 있다고 해도,희생양으로 써먹을 만한 사람은 거의 없다”고 말했다. 이 점 때문에 천황은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었다.

라이샤워는 다음을 주장했다. :  “당연히 첫 번째 단계는 협력하고자 하는 그룹을 우리 편으로 끌어들이는 것이다. 만일 그러한 한 그룹이 소수의 일본 사람들을 대표한다면,어떤 의미에서 그것은 하나의 괴뢰 정부일 것이다. 일본은 괴뢰 정부 전략을 광범위하게 사용해 왔지만, 괴뢰들이 적절치 않았으므로 별로 큰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 그러나 일본은 우리의 목적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괴뢰를 스스로 창조해 놓았다. 그 괴뢰는 우리 편이 될 수 있을 뿐 아니라, 일본이 중국에서 내세운 괴뢰들에게는 없었던 막대한 권위와 위세를 지니고 있다. 물론 그것은 일본 천황이다.” 


참고-

다카시 후지타니, 총력전 제국의 인종주의-제2차 세계대전기 식민지 조선인과 일본계 미국인, 푸른역사, 2019. 186-188.



덧글

  • 2019/05/07 10:03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9/05/08 07:42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