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통 우파,급진 우파 그리고 파시스트의 차이는?" Le monde

[36년] 서안 사변의 장개석과 스탈린?



27일로 예정된 자유한국당 당대표 선거 후보들은 한국 우파정치의 다양한 경향을 반영하는가? 

바이마르 시대의 독일과 비교해 보자면 다음과 같다. 

전간기 독일의 우파 정치를 분석하면서, 역사가 스텐리 페인은 이를 3유형으로 분석했다. 

파시즘,정통 우파,급진 우파의 3대 우파 세력은 민족주의를 주장하고, 의회주의 정부에 반대하고, 강한 반공주의를 주장했다는 공통점을 가졌다. 

우선, 정통 보수우파는 다음을 주장하면서 나머지와 구별된다. 

1) 전통적인 종교 혹은 왕당파적 교리를 존중한다.

2) 폭력적 단절 혹은 법적 불연속성을 최소화한 효율적인 개혁을 선호한다.

3) 준무장 조직을 가진다고 하더라도, 군의 권위에 도전하지 않으며, 군대를 잠정적 동맹세력으로 간주한다.

4) 가두 투쟁 보다는 기존의 엘리트 집단의 틀에서 행동하는 것을 선호한다. 대중 정치 조직의 발전이 느린 경향을 보여준다.

5) 의회주의를 거부한다는 점에서 반보수주의적이지만, 새로운,급진적 독재를 주장하지 않는다. 

6) 경제정책으로는 해체 위기의 전통적 사회적 위계관계의 복원을 주장한다. 

급진 우파 The radical right 는 다음을 주장하면서 독특한 성격을 가진다. 

1) 자신의 강령의 정당성을 주장하기 위해서, 때로 전통적 원칙을 주장한다.

2) 기존의 자유주의 기득권층을 타도하려 하고, 파시즘 만큼 폭력적이지만, 그들이 선호하는 정치적 대안은 부분적으로 반동적이며, 일종의 신-왕당파이다.

3) 심지어 때로 테러 전술을 동원한다고 하더라도, 군을 위협할 수 있는 준-군사조직을 발달시키지 않는다. 반대로 그들은 군의 지원을 요구하며, 특정 조건하에서의 군사 정부를 주장한다.

4) 대중 조직에 최소한 의존하며, 그들은 보수주의 우파 보다 엘리트 조직에 보다 의존한다. 

5) 경제 강령은 계급투쟁을 보다 조절적 구조로 대체한다는 점에서 보수우파와 유사하지만, 사회적 위계구조의 온건한 변화를 목표로 한다. 

요약하자면, 급진 우파는 초법적 변화와 폭력을 지지하며 파시즘에 다가서지만, 보다 온건한 강령을 주장한다는 점에서 보수 우파에 가깝다. 그들은 엘리트주의를 주장하면서 대중 정치를 소홀히 대한다. 


참고-

Kasza, Gregory J. "Fascism from Below? A Comparative Perspective on the Japanese Right, 1931-1936." Journal of Contemporary History 19, no. 4 (1984) 609-610.

파시즘의 중요한 특징들 중 하나는

보수주의에 반대한다는 것이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