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년]코민테른의 인민전선과 중국공산당 그리고 장개석 Le monde

[36년] 서안 사변의 장개석과 스탈린?



유럽에서는 독일이, 아시아에서는 일본이 평화를 위협하는 상황에서 제7차 코민테른 대회가 1935년 7월에 모스크바에서 개최되었다. 대회에서 스탈린은 소련과 국제 공산주의에 대한 가장 큰 위협은 서양 자본주의 민주국가들이 아니라 유럽과 아시아의 파시스트 체제라고 규정했다. 독일,이탈리아,일본이라는 파시즘 체제와의 정면 대결을 선언했다. 그 결과로 채택한 것이 인민 전선 정책이었다. The Popular front 따라서 각국의 공산주의자들은 독일과 일본 파시스트 체제의 타도를 위해서 서양 세력과 협력해야만 했다.

그렇다면, 7차 대회의 중국 관련 정책은 무엇이었는가?  인민전선 정책의 채택에도 불구하고 7차 코민테른 대회는 중국의 통일전선 구축에서 장개석과 그의 군대,정부를 배제했다. 실제로, 중국공산당과 중국의 소비에트 정부가 중국의 반일 통일전선의 핵심이 되었고, 장개석은 일본의 하수인으로 간주되었다. 1) 

그런데, 이후의 논의 과정에서 코민테른의 중국 정책이 수정되었고, 이것이 혼돈의 씨앗이 되었다.  7차 대회 이후, 코민테른의 중국공산당 대표단은 장개석을 포함하는 국민당-공산당의 통일전선 구축 문제를 다시 검토했고, 같은 해 11-12월에 장개석을 포함하는 통일전선을 새로운 정책으로 확립시켰다. 

이제 문제는 코민테른의 새로운 정책 노선을 중국공산당에게 통보하는 것이었다. 코민테른과 중국공산당의 통신에서, 당시 중국공산당이 대장정 중이었다는 점이 문제가 되었다. 대장정은 중국 공산당 홍군(紅軍)이 국민당군의 포위망을 뚫고 370일을 거쳐, 9600km의 거리를 걸어서 옌안으로 탈출한 사건이다. [1934년 10월 - 1935년 10월]

제7차 코민테른 대회가 열릴 동안 중국공산당은 대장정 중이었다. 따라서 탈출 중인 마오로서는 모스크바에서 중요한 결정이 있었다는 것을 알 도리가 없었다. 중국공산당이 1934년 10월에 장시성의 서금 소비에트를 버리고 대장정을 시작했을 때, 그들은 모스크바와의 통신을 위해서 사용하던 무선통신기를 버리고 떠날 수 밖에 없었다. 모스크바와의 무선 통신이 복구된 것은 산시성에 도착했을 때였지만, 곧 연락이 다시 두절되었다. 통신시설이 완전히 복구된 것은 1936년 6월 16일 이후 였다. 그럼에도 문제는 남았다.  무선 통신은 오독되거나, 불명확했고, 암호화와 그 해독 과정에서도 오류가 자주 발생했다. 2) 

코민테른의 신 노선을 전달하기 위해서 1936년 11월에 코민테른 대표 린유잉 Lin Yuyin 이 중국에 파견된 것은 바로 이러한 상황에서 였다. 그는 외몽골을 통해서 힘들게 산시성의 중국공산당의 새로운 기지에 도착했다. 린의 주요 임무는 모택동이 코민테른의 신노선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였다. 불행하게도, 린유잉이 모택동에게 무엇을 말했는지에 대해 알려주는 기록은 존재하지 않는다. 체포의 위험 때문에, 린은 문서를 휴대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적어도, 린은 마오에게 통일전선 구축이라는 제7차 대회의 결의사항은 전달했을 것이다. 하지만 7차대회의 결정은 장개석을 포함하지 않는 중국공산당 주도의 통일전선 구축이었다. 그렇다면 린은 7차 대회 이후 코민테른이 장개석을 포함하는 통일전선의 구축으로 정책을 수정한 것을 중국공산당에 통보했을까? 그는 이 사실을 마오에게 정확하게 전달했을까?

중국 역사가 시앙킹은 린유잉이 코민테른의 정책 수정 사실을 마오에게 전달했지만, 마오는 수정 사실을 무시하고, 제7차 코민테른 대회의 결정사항이 정통성이 있다고 주장했다고 한다. 3) 

장개석을 통일전선에 포함해야 되는지의 문제를 두고 코민테른과 중국공산당의 혼선은  1936년 12월의 시안 사건 때까지 계속되었다. 장쉐량이 장개석을 납치한 것을 마오와 그의 일부 측근은 그의 제거를 위한 기회로 간주했다.  장개석의 무사 석방에 소련이 적극적 역할을 했다.

흥미로운 것은 시안 사건에서도 모스크바와 중국공산당의 통신이 여전히 원활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사건 발생을 인지한 즉시 모스크바는 장개석을 구하라는 지령을 내렸지만, 이것이 중공 지도부에 전달되는데 혼선이 발생했었다.

시안 사건을 통해서, 소련의 우호적 태도와 항일 전쟁에 대해서 소련의 지원을 확신한 장개석은 1937년의 중일전쟁의 발발에 즈음해서 적극성을 가지고 전쟁에 임하게 되었다. 

1) Garver, John W. "The Soviet Union and the Xi'an Incident." The Australian Journal of Chinese Affairs, no. 26 (1991),p.155.

2) Garver, John W. "The Soviet Union and the Xi'an Incident." The Australian Journal of Chinese Affairs, no. 26 (1991),p.155.

3) Garver, John W. "The Soviet Union and the Xi'an Incident." The Australian Journal of Chinese Affairs, no. 26 (1991),p.156.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