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년]"호치민 빨갱이 만들기 프로젝트?" Le monde

[1900년] 미국에게 필리핀은?


[48년] "아시아의 악당은 모두 빨갱이들인가?"

동남아시아에서 공산주의자들은 태어난 것이 아니라, 만들어진 것인가? 

1947년-1948년 냉전이 그 모습을 드러내면서 호치민의 베트민의 정치적 성격에 대한 관심과 불안이 증폭되었다. 호치민과 그의 체제는 공산주의를 지향하는가?

프랑스의 시각은 명확했다. "호치민은 빨갱이다."

하지만, 영국 관리들의 시각은 결코 확신에 가득한 것이 아니었다. 즉 베트민이 대두하는 냉전의 패러다임에서 공산주의 조직에 속하는지에 대해서 영국이 이견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이다. 

1945년 이래, 영국 외무부 전문가들은 베트민을 국제 공산주의의 부하 international communism 로 보는 프랑스의 주장에 대해서 회의를 드러내왔다. 

베트민에 대한 영국의 시각은 냉전이 세계의 다른 지역에서 발전할 이후 3년 동안, 모택동의 공산당이 중국에서 득세를 해나감에도 불구하고 약간 변했을 따름이었다. 

1948년 초, 싱가폴의 신임 고등판무관 말콤 맥도널드 Malcolm MacDonald 는 동남아시아에서의 소련의 행동에 대한 징후는 여전히 거의 없는 것이나 다름없으며, 이 지역에서의 공산주의 활동의 본질에 대한 오해에 대해 경고했다. 맥도널드에 따르면, "지역 내의 우리의 프랑스,네덜란드 친구들은 모든 사람들을 공산주의자로 낙인을 찍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 그들이 실제로 공산주의자든, 민족주의자든, 심지어 단순한 건달,불량배이든 상관없다. 그들이 식민 통치에 저항하면 그들은 공산주의자이다." "보다 일반화해서 말하자면, 만약 우리가 민족주의자들을 심하게 탄압하면, 그들은 공산주의로 경도될 위험이 커진다. 왜냐하면 공산주의자들은 식민지 지역에서 민족주의 운동을 의식적으로 지원하기 때문이다."

여러번에 걸쳐서, 영국 전문가들은 프랑스가 인도차이나에서 공산주의의 위협을 일부러 만들어내고 있다고 비난했다. 1948년 11월의 영국 외무부의 한 보고서에 따르면, "민족주의의 주장에 정당성을 부여하는데 대한 프랑스의 반대가 민족주의 운동에 대한 공산주의의 침투를 매우 용이하게 만들고 있다."고 분석했다. 


참고- 

Mark Atwood Lawrence and Fredrik Logevall, eds., The First Vietnam War: Colonial Conflict and Cold War Crisis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2007),121.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