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탈린 사후의 소련의 베트남 정책 기조? Le monde

[1900년] 미국에게 필리핀은?


같은 공산주의자임에도 스탈린과 호치민은 서로를 불신했다는 것은 주지하는 바와 같다. 스탈린은 호치민이 민족주의 성향을 가지고 있고, 부르주아에 대해 지나치게 동정적이라는 이유로 그의 사상을 의심했다. 

그렇다면 53년 스탈린 사망 이후 소련의 베트남 정책은 어떻게 되었을까?

러시아 역사가 일라 기득 Ilya Gaiduk 에 따르면, 소련의 베트남 정책에서 강조된 것은 이데올로기라기 보다는 국익이었다. 스탈린이 호치민을 불신했고, 제1차 인도차이나 전쟁 초기 동안 지원의 부담을 중국에게 전가했다면, 스탈린 사망 이후에 소련의 베트남 정책은 모호했다. 

소련은 제네바 회담에서 베트남에게 타협을 강요했고, 제네바 회담 직후에는, 남베트남 해방을 위한 혁명노선 보다는, 북베트남에서의 사회주의 발전이라는 신중한 정책을 강요했다. 이 시기의 소련 정책 기조는 베트남 문제 때문에, 스탈린 사후의 소련의 평화 공존 정책이 방해를 받아서는 안 된다는 것이었다. 소련에게 미소관계와 서양과의 데탕트가 중요했기 때문에, 베트남 문제가 부각되는 것, 특히 베트남 갈등 고조로 평화 분위기에 해가 되는 것이 발생하면 안 된다는 것이 소련 입장이었다. 

또한 스탈린 사후, 중소 분열이 심화되고, 중국이 베트남의 군사적 긴장 고조를 지지하는 정책을 펴자, 소련은 주저하게 되었고, 베트남에게 자제를 촉구했다. 

이런 점에서 스탈린 사후 베트남에서의 소련 정책은 "혁명적"이라 평가하기 어렵다. 소련은 서양과의 평화공존을 추구했고, 베트남에서 군사적인 긴장이 고조되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 


참고-

Gaiduk, Confronting Vietnam, 211.

Mark Atwood Lawrence and Fredrik Logevall, eds., The First Vietnam War: Colonial Conflict and Cold War Crisis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2007).26-27.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