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년]베트민,미국에 대한 프랑스의 이간질? Le monde

[1900년] 미국에게 필리핀은?


<호치민의 베트남 독립 선언-1945년 9월 2일>

[베트남 민족주의]
[호치민]
[잃어버린 기회]

1945년 8월,9월 미국의 지지를 갈망하던 호치민의 메시지는 왜 미국 정부에 제대로 전달되지 못했을까? 

1945년 8월 15일 일본이 항복함에 따라, 베트남에서 일시적인 힘의 공백 상태가 발생했고, 이를 재빨리 이용하여 통킹지역을 중심으로 권력을 장악한 것이 바로 호치민의 베트민이었다. 베트민은 일본 정부가 항복을 발표하는 즉시 총봉기를 일으켜, 전국적으로 정권을 장악하려 시도했다.

이와 동시에 베트민은 베트남 민족주의의 대의에 대한 국제 지원을 위한 노력을 전개했다. 8월 15일에 중국 쿤밍에서 배포된 성명서에서 베트민 지도부는 “미국 정부에게 인도차이나 인민이 우선적으로 인도차이나의 독립을 희망하며, 자유의 수호자인 미국이 독립 쟁취하는데 도움을 제공하기를 바란다”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1) 

9월 2일 호치민은 하노이에서 베트남 민주공화국 수립을 선포했다. 그가 낭독한 헌법이 당시 청중 속에 있었던 소수의 미국인들을 놀라게 만들었다. 그 헌법이 1776년 미국의 독립선언서를 인용했던 것이다. “모든 인간은 평등하게 창조되었다. 그들은 창조주로부터 양도할 수 없는 권리를 부여받았다. 생존,자유, 행복의 추구 등이 그러한 권리이다.”2)  

이런 식으로 호치민은 베트남 혁명이 국제적인 인정, 특히 미국의 인정을 받기를 갈망했다. 

미국의 호의를 얻고자 했던 베트민의 이러한 외교 노력에 프랑스는 긴장하지 않을 수 없었다. 프랑스 당국은 1945년 늦여름과 가을동안 호치민의 대미,친미 메시지가 워싱턴에서 반향을 일으키지 않게 만들기 위한 작전에 돌입했다. 당시 프랑스는 베트민의 민족주의 혁명을 무력으로 진압할 능력이 없었기 때문에, 가용한 첩보와 외교망을 총동원하여 베트남 민족주의의 메시지가 워싱턴에 전달하는 것을 차단,봉쇄하려고 총력을 기울였다. 

미국의 프랑스 외무부 관리들은 45년 봄 이래,베트민 요원들이 미국을 비밀리에 여행중이라는 첩보를 입수했고, 미국 정부 관리와의 접촉을 시도하고 있다고 파악했다. 그해 가을, 이러한 위협이 상당히 위험한 수준에 도달했다고 판단한 프랑스 외교부는 미국내의 베트남 단체를 감시하기 위한 활동을 강화했다. 이 단체들은 미국 정부에 반식민주의 호소를 전달하려 했다. 

심지어 프랑스 관리들은 미국의 상대방에게 자국의 우려를 직접 전달하기도 했다. 가령, 45년 10월 말, 프랑스에 위협이 되는 문서를 소지한 베트민 요원이 워싱턴을 떠돌고 있다고 첩보를 입수한 프랑스 대사관의 고등 서기관, 프랑수아 라코스크 François Lacoste 는 미국 국무부의 모팟에게, 베트민 특사를 미국이 응대하는 것을 프랑스가 비우호적 행동으로 간주할 것이며, 이것이 프랑스에 매우 안 좋은 효과를 초래할 것이라 경고했다. 3)   


1) Mark Atwood Lawrence, Assuming the Burden: Europe and the American Commitment to War in Vietnam (Berkeley, CA: The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2005),p.93.

2) 윌리엄 J. 듀이커, 정영목 역, 호치민 평전,푸른숲,2003.p.31.

3) Mark Atwood Lawrence, Assuming the Burden: Europe and the American Commitment to War in Vietnam (Berkeley, CA: The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2005),93-94.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