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테러범을 고문하지 않겠다!"


관련 보도에 따르면, 주한 미국대사로 내정됐던 빅터 차가 낙마했다.
낙마 이유에 대해서 CNN 관련 기사는 북한 선제 타격에 대한 입장 차이 때문이었을 수 있다고 했다.
즉, 빅터 차가 북한에 대한 미국의 코피 공습 "bloody nose" strike 을 지지하는데 주저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대사 임명을 위해 백악관이 차에게 대사로서 그가 공습을 위한 외교 활동 노력을 할 것인지에 대해 질문하자, 지명자가 이 노력에 대해 유보적 태도를 보였고, 이것이 낙마의 주요 이유가 되었다는 것이다.
기사에 따르면, 북한 선제 타격 계획은 트럼프 정부 내에서도 강한 불화의 대상이 되어왔다. 미국 국무부와 국방부는 타격에 반대하는 반면, 백악관은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트럼프의 백악관은 선제 타격 혹은 더욱 가혹한 무역 제재 그리고 한반도 정책에 대한 주도권을 행사하려 한다.
빅터 차의 낙마는 트럼프 정부 내부의 대북 정책 관련 관료주의 힘겨루기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백악관은 빅터 차가 자신이주도하는 대북 정책의 현장 지휘자가 될 지 여부를 확신할 수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아무튼, 미국의 한국 대사 직이 장기간 공백 상태라는 점이 한반도 안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그리고 신임 미국 대사의 성향이 빅터 차 보다 강경파가 될 지 여부도 아직 단정할 수 없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의 국무부 기구 축소 계획 때문에, 미국 국무부 소속 외교관들의 사기가 낮은 상태라고 하며, 트럼프 외교는 오바마와 비교해서, 집권 1년차에 대사 직을 31% 덜 지명했다고 한다.
덧글
위험부담이 지나치게 큽니다.
인물에 대한 님의 평가 기준은
한국을 버릴 수 있는지 여부입니까?
이건 마치 창작물에 나오는 적이 훌륭하고 뛰어난 사람이길 바라는 배틀정키나 다를바 없는 사고방식 같은데 참 대단하신 분이군요.
헨리 키신저를 아십니까?
키신저가 한국을 버리자고 조언할 참모라고 보십니까?
만약 그렇게 본다면, 그 근거는 무엇인가요?
키신저의 국제정치 사상이라는 관점에서, 키신저가 도널드 트럼프에게 할 수 있는 한반도 정책 관련 조언은 무엇이라 보십니까?
사상가이자, 전직 국무장관 출신이며, 데탕트 정책의 아버지 키신저는 북핵 문제로, 역대 대통령들에게 어떤 조언을 해왔으며,
이는 그의 사상과 어떤 관계가 있고,
그 사상에 바탕을 두어, 키신저는 어떤 조언을 트럼프에게 할 수 있다고 보십니까?
개박살을 내구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