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년]스탈린 격하운동과 호치민 숭배? Le monde

[1900년] 미국에게 필리핀은?

1956년 2월25일 

제20차 소련 공산당대회. 니키타 흐루시초프 서기장의 스탈린 비판 연설 

 - 흐루쇼프의 스탈린 비판을 계기로, 모택동은 전쟁과 혁명 노선을 다시 강조하게 되었다. 

[Yang Kuisong, Changes in Mao Zedong's Attitude toward the Indochina War, 1949– 1973, Cold War International History Project Working Paper 34,2002.p.16.]

 -  1956년 2월 소련공산당 제20차 대회에서 당 서기장 니키타 흐루시초프는 그의 전임자인 요시프 스탈린의 지도 방식을 날카롭게 비판하여 충격을 던졌다. 그는 우선 스탈린이 ‘개인 숭배’를 부추겼다고 공격했는데, 이것은 민주집중제라는 레닌주의 원칙을 배반한 것이었다. 더불어 흐루시초프는 스탈린이 그의 엄청난 권력을 이용해 당과 정부로부터 충성스러운 볼셰비키들을 무자비하게 제거했다고 공격했다. 뿐만 아니라 제2차 세계대전 때는 외교 정책 결정에서 여러 번 큰 실수를 함으로써 비극적인 결과를 낳았다. 흐루쇼프는 대회에 참석한 대표들에게 그런 실수들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자아 비판’에 참여해 줄 것을 요구했다. 
 
흐루시초프가 스탈린을 광범위하게 비난하고 나선 일은 베이징에서 상당한 불안을 자아냈다. 그런 공격이 소비에트의 맥락에서는 정당화될 수 있다 해도, 중국공산당의 위신, 마오 쩌둥의 지도력, 마르크스주의의 프롤레타리아 독재 개념 등에 미칠 영향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하노이에서는 아무런 반응이 나오지 않았다. 베트남에서는 추옹 친과 레 둑 토가 대표로 소련공산당 대회에 참석했지만, 하노이 언론의 논평은 거의 나오지 않았다. 1956년 2월 28일자 〈냔 단〉은 베트남 노동당은 “이후 마르크스-레닌주의 이론을 더 열심히 공부하고, 그것을 베트남의 구체적인 상황에 창조적으로 적용하면서,이 이론을 베트남 혁명의 실천과 결합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언급했다. 베트남 대표단이 모스크바서 돌아오자 베트남노동당 정치국은 회의를 열고 대회 결과와 그것이 베트남 상황에 미칠 영향을 의논했다. 3월 31일 라디오 하노이는 정치국의 성명서를 방송했는데, 이 '성명은 개인 찬양’ 과 ‘자아비판 정신’ 을 언급하면서, 제20차 소련공산당 대회에서 발표된 결의안들이 ‘이론적 측면 에서 우리 당을 강화할 것’ 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개인 숭배 문제는 소련의 일이었지,호치민이 동료들과 함께 통치하는 베트남과는 관계가 없는 일이라는 것이 베트남의 공식적인 입장이었다. 그럼에도 일부 지도자들은 소련에서 그런 문제가 제기된 것에 만족감을 느꼈을 것이다. 특히 언론에서 차츰 고개를 들기 시작한 호치민 신격화의 무게에 눌려 상처를 받고 있던 사람들은 그런 심정이었을 것이다. 주석은 이제 급속히 ‘호 아저씨’一그의 말년에 세계에 널리 알려지게 된 이미지一로 자리잡아가고 있었다. 사진 속의 호는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직업을 가진 동포와 만났다. 겸손해 보이는 이미지에도 불구하고,그의 사진은 우표에도 나왔고,심지어 지폐에도 나왔다. 이해할 수 있는 일이지만,호가 대중에게서 엄청난 인기를 얻는 것을 은근히 질투했을 수도 있는 추옹 친은 소련의 반신격화 운동 소식에 의기양양했다고 전해진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개인을 찬양하면 사회주의는 살아 남을 수 없다. 그는 그 둘이 불과 물처럼 대립적이라고 지적했다. 사회주의는 민주적인 반면,개인의 신격화는 반민주적이기 때문이다. 


출처-

윌리엄 J. 듀이커, 정영목 역, 호치민 평전,푸른숲,2003.pp.705-706.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