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년]조지 마셜의 베트남 정책의 혼미? Le monde

[1900년] 미국에게 필리핀은?


1947년 1월 21일, 조지 마셜 George Marshall 이 미국 국무장관에 임명되었다. 

46년말에 시작된 제1차인도차이나 전쟁의 초반 전세는 프랑스에게 유리했다. 1월에, 프랑스군이 북부와 중부 베트남의 대부분의 주도를 장악했다. (1) 

47년은 미국의 냉전이 사실상 시작된 해였다. 트루먼 독트린과 마셜 계획이 있었던 해였다. 유럽에서 냉전이 본격화된 만큼, 미국은 유럽에서 강한 프랑스가 필요했다. 이런 냉전의 관점에서, 미국은 식민주의를 반대했음에도 불구하고, 프랑스의 인도차이나 제국 수복 노력에 대해 일정한 양보를 해야만 했다. 

47년 2월 3일 조지 마셜이 파리 주재 미국 대사 재퍼슨 카프리에게 전문을 보면, 미국의 베트남 정책의 딜레마를 보여준다. 유럽에서의 냉전 동맹국 프랑스의 부활을 지원해야 하지만, 인도차이나에서의 프랑스의 제국 부활 시도를 도울수도, 안 도울수도 없는 미국의 곤란한 입장을 드러냈다.  

"우리는 프랑스에 대해 최고의 우호적 감정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는 모든 면에서 프랑스가 자신의 경제적,정치적,군사적 힘을 되찾고, 세계 강대국의 일원으로 부활하는 것을 도와야 한다. 

인도차이나에서의 우리 입장에 대한 프랑스측의 약간의 오해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인도차이나에서의 프랑스의 주권적 지위를 완전히 인정했고, 우리는 그 지위를 약화시키는 것 처럼 보이기를 원하지 않는다. 

동시에, 우리는 이 문제에 2가지 면이 있으며, 우리 보고서는 프랑스가 다른 면에 대한 이해를 결여하고 있고, 이 지역에서 위험한 구시대적인 식민지적 관점과 방법을 고수하고 있음을 분명히 보여준다. 뿐만아니라, 시대적 추세로 볼때, 19세기식의 식민 제국은 빠르게 시대착오적인 것이 되어간다는 사실을 완전히 부인할 수도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호치민이 공산주의에 직접 연계되어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식민지 제국의 행정이 크렘린의 사주를 받아,통제되는 철학을 가진 정치 조직에 의해 대체되는 것을 관망하는데 아무런 관심도 없다.

우리는 이 지역에서의 정치적,경제적 번영에 대해 사활적 이해를 가지고 있다.

솔직히,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해서 제시할 수 있는 해법을 가지고 있지 않다." (2)

(1) Mark Philip Bradley, Imagining Vietnam and America: The Making of Postcolonial Vietnam, 1919–1950 (Chapel Hill: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Press, 2000),148.

(2) Mark Philip Bradley, Imagining Vietnam and America: The Making of Postcolonial Vietnam, 1919–1950, 162-163. 


- 인도차이나에서의 프랑스 식민통치를 반대하지만, 유럽의 냉전을 위해서 강한 프랑스의 부활이 미국에게 필요했다. 

베트남 현장의 미국 요원의 보고서와 워싱턴의 냉전 정책 설계자들의 관점의 충돌은 어쩌면 불가피했다. 미국 국무부 내부에서도 동남아시아 담당부처와 유럽담당 부서간의 논쟁이 존재했다.  

전자가 베트남 중심적 사고의 산물이었다면, 후자는 유럽 중심주의에 지배당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2018 대표이글루_history

2019 대표이글루_역사

방문자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