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항복,중일전쟁,일본의 베트남 침략 Le monde

[1900년] 미국에게 필리핀은?


< 통킹의 하이퐁 항을 점령한 일본군 -1940년 9월 26일>

1940년 여름, 유럽에서 프랑스가 나치 독일에게 항복하고, 페텡의 괴뢰정부가 수립된 것은 일본에게 천재일우의 기회가 되었다. 

40년 6월 25일, 하타 슌로쿠 Shunroku Hata, 일본 육군장관은 "이 황금같은 기회를 잡자! 어떤 것도 이것을 방해해서는 안 된다."라고 말했다.

같은 해, 7월 4일의 일본 육군의 정책 보고서는 다음을 주장했다. "우리 역사에서 현재와 같은 시대가 한 번도 없었다. 우리의 국력 발전을 위한 긴급 계획을 수립할 때이다. 우리는 현재 그 자체로 제공하는 유리한 기회를 잡아야 한다."

도쿄 당국의 시각에서, 프랑스의 몰락은 동아시아에서 일본이 주도한 신 질서의 수립을 위한 중요한 걸림돌을 제거하는 완벽한 기회를 제공했다. 

당시는 장개석의 중화민국과 전쟁을 시작한 지 3년차에 돌입했지만, 전쟁은 교착상태였다. 일본을 화나게 만든 것은 미국과 서양의 무기와 군사 물자가 베트남의 하이퐁을 통해서 남중국의 쿤밍으로 끊임없이 유입되었다는 사실이었다. 엄청난 양이었다. 중국의 군수물자의 48%가 바로 이 통로를 통해 보급되었다. 

인도차이나 주둔 프랑스군 사령관 카트루  Catroux 는 일본의 압력에 굴복, 무기의 공급량을 대폭 줄였지만, 여전히 식량과 다른 군수 물자가 이 통로를 통해 중국으로 계속 유입되었다. 

그러자 일본은 이 유입을 막기위해서 인도차이나를 점령해야 된다고 생각하기 시작했다. 뿐만아니라, 인도차이나는 일본 제국에게, 고무,주석,석탄,쌀의 주요 공급원이 될 수 있었다. 인도차이나의 자원은 일본이 사활적 전략 자원을 해외에 의존하는 것을 끝내는 데 결정적일 것으로 간주되었다.

지정학적 관점에서도, 인도차이나는 일본이 극동의 다른 서양 제국(영국,네덜란드)의 식민지를 공격하는데 중요한 전진 기지가 될 수 있었다. 

이상과 같이, 일본 고위 지도자들에게 유럽에서의 프랑스 몰락이 영광스러운 황금과도 같은 기회를 제공했다. 

도쿄 주재 미국 대사 조셉 그루는 다음과 같이 기록했다. "마치 독한 와인을 마신 것처럼, 그들이 기고만장해졌다."   


참고-

Fredrik Logevall, Embers of War: The Fall of an Empire and the Making of America's Vietnam, Random House Trade Paperbacks; Reprint edition (January 14, 2014).50.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