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일전쟁과 베트남 민족주의? Le monde

[1900년] 미국에게 필리핀은?



러일전쟁에서의 일본의 승리는 베트남 민족주의에 어떤 영향을 주었을까?

이스라엘의 이츠하크 쉬코르 Yitzhak Shichor 는 관련 논문에서 다음을 주장했다. 

20세기 초에 베트남 민족주의 운동 지도자들은 프랑스 식민주의에 저항하는 투쟁에 도움을 찾아 나섰다. 이전까지는 중국이 중요했다. 하지만 1884-85년 청불전쟁에서 패배한 이후, 중국은 더 이상 원조를 제공할 처지가 아니었다. 

이런 가운데 메이지 유신 이후의 일본이 대안으로 부상했다. 하지만 베트남 민족주의자들은 곧 일본에 실망하게 되었다. 일본이 청일전쟁에서 승리한 이후, 대만,류쿠 섬 그리고 한국을 집어 삼켰기 때문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베트남 민족주의에 대한 일본의 원조는 의혹의 대상이 되었다. 그 동기가 의심되었다.

하지만 15년 뒤, 러일전쟁에서의 일본의 승리는 베트남 사회의 젊은 층,지식인 층에 깊은 영향을 주었다. 러일전쟁으로 일본 현대화의 새로운 의미가 부각되었고, 프랑스에 대한 베트남 민족주의의 태도를 강경하게 만들었다. 지난 30년 동안의 일본 현대화 노력 덕분에, 이제 일본이 서양강대국인 러시아를 패배시킬 수준까지 발전했다는 것이었다. 베트남인들에게 이것은 위대한 업적이었다.

일본의 승리가 베트남 민족주의에 준 교훈은 2가지였다.

첫째, 동양이 서양에 이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일본 처럼, 서양의 과학,기술,지식을 배우는 것을 통해 가능하다는 교훈이었다. 

둘째, 그러한 현대화는 일본과 같은 독립국가의 틀 속에서만 가능하다는 것이었다. 일본식 현대화를 위해서는 필요할 경우, 무력을 통해서라도 민족의 해방을 달성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러일전쟁 이후, 중국은 베트남과 같은 후진국으로 간주된 반면, 일본은 본받아야 할 나라이자 문명의 중심이 되었다. 러일전쟁을 계기로, 문명의 중심이 중국에서 일본으로 이동했다. 이것이 바로 러일전쟁에 대한 베트남 민족주의자들의 일반적 인식이었다.

베트남 민족주의자 판보이쩌우 Phan Boi Chau가 이러한 일본 인식을 대표했다. 그의 민족주의 운동은 응우엔 왕조의 부활, 프랑스인의 추방을 주장했다. 판보이쩌우는 학생들을 일본으로 유학보내려고 노력했다.

1905년초, 일본을 방문한 판보이쩌우는 일본의 군사 지원을 요청했다. 그는 메이지 유신을 모델로 한,일본식 입헌군주정의 도입을 주장했다.

판보이쩌우는 이전까지는 온건 개혁가였지만, 혁명적 급진주의가 되었다. 판은 일본이 베트남에서 프랑스와 서양을 몰아내는데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다.

1913년의 옥중수고 Prison Notes 에서, 판보이쩌우는 다음을 적었다.

"일본의 승리가 우리에게 새로운 세상을 열었다. 프랑스의 침략 이전에 우리는 중국만 알았다. 프랑스가 온 다음에, 프랑스는 중국과 함께 우리가 아는 우일한 국가였다. 베트남인들은 변화하는 세상을 꿈꾸지 못했다. 하지만 일본의 승리가 우리에게 막대한 영향을 주었고, 우리의 생각에 변화를 주었다.

프랑스와의 투쟁에서의 무장의 문제는 외국의 원조 없이 해결되지 않을 것이다. 역사,지리,인종의 관점에서, 중국이 최선의 선택으로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중국은 이미 텐진 조약으로 베트남을 프랑스에게 넘겼다. 이것이 1885-86년의 반불 봉기 이후 중국으로 탈출한 베트남인들에게 실망을 주었다." 


출처-

Yitzhak Shichor, "Ironies of history -The war and the origins of East Asian radicalism", in Rotem Kowner (ed.), The Impact of the Russo-Japanese War (Routledge Studies in the Modern History of Asia), Routledge,2006. 211-212 



덧글

  • 터프한 얼음대마왕 2017/12/18 19:32 # 답글

    그럼 뭐하냐고요... 40년대에 온 일본은 그런 기대를 산산히 부셔버렸죠. 이래서 동남아시아에서 백인들보다 일본의 개입이 낫겠다고 한 사유였나 싶네요. 흥미롭군요. 문득 독립운동가였던 호치민-지엠, 막사이사이의 행보도... 오늘도 슬픈 동남아시아 입니다.
  • 파리13구 2017/12/18 19:48 #

    일본의 부상이 아시아 민족주의에 영향을 준 것이 사실입니다. 특히 베트남에서요..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