닉슨-키신저의 베트남 전쟁과 핵무기... Le monde

30년대 프랑스 유학 베트남인의 좌절?


덕훅 작전 Duck Hook 

덕훅 작전은 닉슨 대통령이 베트남 전쟁 동안 북베트남을 위협하기 위해 검토한 비밀 작전이었다. 북베트남이 파리 평화협상에서 미국의 요구에 굴복하지 않을 경우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었다. 

덕훅 작전은 하노이 부근의 군사,경제 목표물에 대한 핵 공격 가능성과 하이퐁 및 다른 항구에 대한 기뢰 부설, 중국 국경의 통로와 다리에 대한 폭격 뿐만아니라 북베트남의 북동쪽의 보급망에 대한 공습, 그리고 베트남의 다른 목표물에 대한 지상 공격을 주장했다.

비밀이 해제된 문서들은 덕훅 작전이 핵무기 사용을 검토했음을 보여준다. 키신저가 닉슨에게 제출한 보고서의 부속문서에는, "우리는 핵무기 사용을 준비해야만 하는가?"라는 질문을 제기했다. 보고서는 "우리는 정확히 어떤 부분에서 하노이가 긍정적으로 답변할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우리는 필요한 것이면 어떤 조치든 대비해야만 한다."고 경고했다. 키신저의 메모는 또한 "하노이의 사고에 완전한 영향을 행사하기 위해서, 행동은 반드시 난폭해야만 한다."고 주장했다.

이보다 며칠 전에, 키신저의 두 보좌관, 로저 모리스 Roger Morris 와 앤서니 레이크 Anthony Lake가 작성한 보고서는 "대통령은 우리가 얼마나 나갈 수 있는지에 대한 치명적 결정을 미리 결정해야 한다. 가령, 그는 위기의 한가운데에서 전술 핵무기를 사용해야 할지를 고민해서는 안 된다. 그는 이 경우 필요한 어떤 조치를 내릴 수있는지를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키신저가 사용한 "필요한 어떤 조치"란 핵무기 사용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키신저는 69년 10월 7일에 덕훅 작전을 반대했다. 1969년 11월 1일, 닉슨도 이 작전을 포기하기로 결정했다. 

덕훅 작전을 포기한 이유는 다음과 같았다.

1) 전쟁에 대한 미국 국내 여론이 계속 악화되었다.

2) 작전의 정치적 가치가 하락했으며,

3) 레어드 국방장관과 로저스 국무장관이 군사적 긴장고조를 반대했다.

덕훅 작전을 포기하면서, 닉슨은 미국이 전략 핵무기를 사용할 준비가 되었음을 과시하면서 소련에 경고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비상사태를 선포하는 작전을 개시했다.

69년 10월

닉슨과 키신저가 소련과 그 동맹국들에 직접 군사 경고를 보냈다. 전략 공군사령부가 핵무기를 탑재한 B-29 폭격기에 “전투 준비 태세”를 발령했다. -데프콘 1이 발령되었다.  소련에 경고 메시지를 보내기 위한 데프콘1은 한동안 계속 유지되었다. 


참고-

위키백과 - Duck Hook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