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폭격과 북베트남-소련 관계?" Le monde

30년대 프랑스 유학 베트남인의 좌절?


베트남 전쟁에서 미국은 북베트남에 대한 주요 공격 수단으로 폭격을 선택했다. 폭격을 통해 미국은 하노이의 전쟁의지를 꺾고, 협상장으로 나오게 만들려고 했다.

의도와는 다르게, 미국의 폭격은 다른 결과를 초래했다고 한다. 즉 미국의 폭격이 하노이-모스크바 관계에 영향을 주었다는 것이다. 베트남 공산화 이후, 통일 베트남이 친소 국가가 되어, 중국에 대립하게된 외교의 맹아를 바로 여기서 찾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물론 미국의 폭격으로 북베트남은 군사장비,자원,차량 등의 막대한 피해를 입었다. 하지만 이 피해는 소련과 중국의 지원 증가로 상쇄되었다.

특히 하노이에 대한 모스크바의 원조 증가에 주목해야 한다. 1965년까지 소련은 베트남 분쟁의 사실상 방관자에 가까웠다. 흐루쇼프는 미국과의 평화공존을 중시했고, 평화공존에 해를 줄수 있는 소련의 베트남 개입을 기피했다. 반면, 1964년 10월의 흐루쇼프 축출 이후의 브레즈네프를 중심으로 하는 소련의 새 지도부는 베트남 분쟁에 보다 관심을 가졌고, 특히 65년의 미국의 베트남에 대한 개입 확대는 소련이 놓칠수 없는 베트남 개입을 위한 기회와 명분을 제공했다.

하노이의 시각에서, 미국의 폭격은 정밀한 군사 장비를 필요하게 만들었고, 그것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은 소련 밖에 없었다. 이것이 바로 모스크바에게 하노이와 베이징의 관계에 쐐기를 박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제3세계의 민족해방운동의 대의에 무관심하고, 미국과의 평화공존을 추진했다는 이유로 중국이 소련을 배신의 수정주의자로 비난하는 상항에서, 소련은 미국의 폭격에 저항하는 북베트남을 지원하면서, 공산주의 진영의 큰형님으로의 소련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었다. 

베트남에 대한 미국의 개입 확대에도 불구하고, 베트남 지원을 위한 소련-중국 연대의 전선은 탄생하지 않았다. 베트남에 대한 소련 영향력 확대를 두려워한 중국은 "연합 행동"에 대한 소련의 요구를 거칠게 거절했다. 심지어 중국은 베트남에 대한 러시아의 지원을 방해했다. 

베트남에 대한 중소 갈등이 심화되는 가운데, 베트남은 양대 공산주의 강대국이 지원경쟁을 벌이도록 유도했다. 북베트남이 중국 혹은 소련 어느 한쪽으로 경도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중소 양국은 베트남에 대한 지원경쟁에 나서야 했다. 중국이 막대한 양의 쌀,소화기 small arms, 탄약을 제공했다면, 소련은 특히 65년 이후 원조를 대폭 늘리면서, 전투기,지대공 미사일,전차와 같은 첨단무기를 제공했다.

[중국이 제공한 무기가 북베트남의 게릴라전을 위한 것이었다면, 소련이 제공한 무기는 68년 1월의 테트 공세와 같은 재래식 전쟁을 위한 것이었다. 북베트남이 중국과 가깝다가, 점차 친소 외교가 더욱 강해지면서, 하노이의 전쟁전략도 게릴라전 위주에서 68년 1월의 테트 공세의 재래식 전면전으로 변화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75년의 베트남 공산화를 위해서 하노이에 결정적 군사력을 제공한 것은 소련의 첨단 재래식 전쟁 무기였다.]  

소련과 중국이 북베트남에 제공한 원조 총액은 20억 달러에 달했다고 추정된다.     


참고-

George C. Herring, America’s Longest War: The United States and Vietnam, 1950–1975, 2th ed. (New York: ALFRED.A.KNOPF,1986) 148-149.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2014 대표이글루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3 대표이글루

2011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0 이글루스 TOP100

2017 대표이글루_history

방문자

광고

2018 대표이글루_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