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위병과 중국의 베트남 전쟁?" Le monde

키신저의 경고...


문화대혁명은 베트남전쟁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가? 문혁의 시작(1966)부터 베트남의 테트 공세(1968)까지, 중국의 문혁이 전쟁의 3각외교, 중국-소련-북베트남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가?

문화대혁명 동안, 중국과 소련 관계가 최악이 되었다. - 북베트남과 중국의 관계도 악화되었다. (1966-1968) - 북베트남의 레주언은 베트남은 문화혁명을 중국의 국내문제로 간주한다고 선언하면서, 베트남을 문화혁명으로부터 거리를 두었다. /레주언 Le Duan (당 제1서기) 

소련,북베트남과 중국의 관계악화는 북베트남에 대한 소련의 군수 지원에도 영향을 주었다.

1965년 2월, 소련은 북베트남 군사 지원을 위해서 중국을 통과하는 항공로를 원했다. 하지만 2월 28일은 중국은 이를 거부했다. 중국의 거부 이유는 이러한 대규모 공수작전이 미국을 자극시킬 수 있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중국은 소련이 공수를 중국 첩보활동에 이용하지 않을까 의심했다. 또한 중국은 소련의 공수작전이 중국을 통해 베트남으로 운송되는 소련 군사물자를 조사할 수 있는 중국의 주권을 침해한다고 주장했다. 

대신에 베이징은 소련이 북베트남 지원을 위해 중국의 철로를 이용하는 것을 허락했다. 철도 수송이 1965-1968년 동안의 베트남의 전쟁물자의 주요 공급원이 되었다. 

베이징이 철도 사용을 허락한 이유는 군수물자 수송을 중국이 통제할 수 있기 때문이었다. 이런 상황 때문에 때로 소련은 중국이 물자 수송을 일부러 지연시켰다고 비난했다. 수송 지연의 책임을 두 나라가 서로 상대방에게 전가시켰다. 

문화대혁명 동안 소련의 물자 수송은 중국의 홍위병들에게 약탈을 당하기도 했다. 군수 열차에 대한 공격이 주로 발생한 곳은 광시 廣西 성에서 였다. 광시 성에서는 파벌들 간의 갈등이 극심했다. 

1967-1968년 주은래는 베이징에서 이 문제에 대한 대책회의를 소집했다. 주은래는 광시 성의 각종 파벌 지도자들을 베이징으로 소환, 분파투쟁을 멈추고, 노획한 무기들을 반환하고, 북베트남 지원을 위한 소련 수송열차 약탈을 하지 말라고 명령했다. 또한 그는 중국군에게 철도에 대한 통제를 명했다.  


참고-

Qiang Zhai, China and the Vietnam Wars, 1950-1975 (Chapel Hill: University o f North Carolina Press, 2000),150-151.



덧글

  • deokbusin 2017/07/26 12:14 # 삭제 답글

    항공 수송이 철도 수송보다 운반량이 압도적으로 작다는 점을 생각하면 북베트남으로 가는 소련 수송기가 중국 내륙에서의 정찰 활동에 사용될 거라는 중국의 의심은 충분히 타당한 것입니다.

    북베트남으로 갈 물자를 검색하겠다는 중국의 요구는 매우 지나친 것이지만요.
  • 파리13구 2017/07/26 12:27 #

    군수 지원을 통해서 소련이 북베트남에 대한 영향력을 증가시키는 것을

    중국이 견제하기 위해서 구실을 만든 것으로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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