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전의 시작에 대한 소련의 관점은 무엇인가?
키신저의 경고...

첫째, 미국은 자본주의 국가였다. 1945년 이래로, 제국주의 세력의 주도 국가로 간주되었다. 더욱이 미국은 자본주의 국가들이 1917년 볼셰비키 혁명을 질식시키는데 적극적으로 참여한 국가였다. 미군은 러시아 북부에 상륙했었고, 1918-1919년에는 시베리아에 상륙, 실패한 백군의 반혁명을 도왔다. 1920년대 동안 강대국들 중 미국만이 소련과 외교관계를 수립하는 것을 기피했다. 그 후 1930년대 아돌프 히들러의 독일의 확장정책을 막으려 노력할 동안, 미국은 책임있는 외교적 역할을 하지 않는다는 선택을 했다. 1941년 6월, 독일이 소련을 공격했을 때, 비록 미국이 즉시 소련에게 무기대여원조를 제공하기 시작했지만 소련 측에서 주목한 것은 트루먼 당시 상원의원의 다음 발언이었다. "만약 독일이 승리하면 우리는 당연히 러시아를 도와야 하며, 만약 러시아가 승리한다면 우리는 독일을 도와야 한다. 그러한 방식으로 가능한 많은 사람을 서로 죽이도록 해야 한다."

전쟁이 끝나자마자, 전쟁의 파괴로 부터 직접적인 영향을 받지 않았던 미국은 즉시 그리고 재빠르게 무기대여원조를 중단하고, 소련이 패배한 독일로부터 배상물자를 운송하는 것을 막았다. 소련은 이탈리아와 일본의 연합국 점령정부 구성에서 사실상 배제되었다. 반소 정치성향의 이민자들을 폴란드 및 동유럽 각지로 귀국시켜서 권력을 장악하게 만드려는 시도가 있었다. 

미국은 대체로 힘의 우위라 불리는 것을 확립하려고 노력했고, 이를 통해서 소련이 포위되거나 중화되는 정책을 추구했다. 이 모든 것이 원자폭탄의 우산 아래서 자행되었다. 미국이 일본에서 원자탄을 사용한 것은 힘을 통해 소련을 겁주기 위해서 였다. 그리고 바루크 계획 Baruch plan 을 통해서, 미국은 소련이 원자탄을 가지지 못하게 만들려 했다. 

이상과 같은 냉전에 대한 소련의 인식은 소수의 미국인만이 상상할 수 있는 것이었고, 그 보다 더 적은 미국인만이 납득할 수 있는 것이었다. 


출처-

Raymond Garthoff, Detente and Confrontation: American-Soviet Relations from Nixon to Reagan,  Brookings Institution Press,1985. p.6.
 
by 파리13구 | 2017/07/17 16:51 | Le monde | 트랙백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kk1234ang.egloos.com/tb/3072873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

: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비공개 덧글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